[문화] 문화의 수수께끼를 읽고.

등록일 2003.09.1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름대로 생각많이하면서 쓴 레포트 입니다. 분량은 적지만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이 책을 접한 후 느낌
2.인도의 암소 숭배문화에 대한 나의 생각
3.인도의 암소 숭배문화가 생겨난 이유
4.돼지숭배자와 돼지 혐오자-문화 상대주의의 필요성
5.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
6.나의 짧은 견해

본문내용

이 나라의 생활환경에서는 암소를 죽여서 고기나 기름을 얻는 것 보다, 깡마른 암소라도 살려두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대다수가 농업으로 생계를 꾸려나가고 있는 인도에서는 수소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수소를 만들어내는 공장과도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암소이기 때문이다. 지금 가난하고 먹을것이 없다고 해서 암소를 도살해 버린다면, 당장 먹을것이 풍족해질지는 몰라도 훗날 수소를 만들어낼 공장이 없어진 것과 다름없다. 이와같이 눈앞의 이익을 채우기 위해서 암소를 도살하는 것은 이들에게는 자살행위와 다름없는것이다. 결국 암소는 귀하게 여겨질 수 밖에 없다. 또한 인도인들은 소에서 나오는 모든 것들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민족이다. 배설물마저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미국인들이 소를 잡아 식용으로 쓰는 것보다 인도 소들은 더 높은 효율을 보인다. 이렇게 인도인들은 외국 사람들이 보기에 소를 숭배하는 것처럼 보일 수 밖에 없는 생활을 하고 있지만, 이것이 그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생활양식이기도 한 것이다.

참고 자료

마빈 해리스- 음식문화의 수수께끼

루스 베네딕트-국화와 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