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교사로서 갖추어야할 교육관

등록일 2003.09.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졸업 후에 앞으로 교사가 될 사람들이다. 이런 점에서 아동들을 대할 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관이 생성 되어있어야 한다. 교사로서 아동들을 교육할때에는 권위가 있어야 자신의 아동들을 잘 이끌어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교육자로서의 권위를 가지기 위해서는 교직의 경험을 바탕으로한 자신만의 교육관이 있어야한다. 그런한 점에서 교육관에 대하여 생각하여 보고 가장 적 절하다고 생각되는 교육관에 대하여 말하여 보겠다.
교육의 주의에 대하여 우리는 1장에서 극화된 모습으로 접해 보았다. 1장에서는 크게 5가지 사조(항존주의, 본질주의,진보주의 ,재건주의, 실존주의)를 설명하고 있으며 그것을 크게 나누어 본다면 전통주의 와 진보주의 로 나누어 볼수 있다. 전통주의에는 항존주의나 본질주의와 같은것들을 포함하며 아동들을 학습을 해야하는 대상으로 파악하여 교사가 아동들에게 지식을 전해야하는 것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항존주의는 이미 진리라고 생각되는 것들은 모두 발견되어 졌으며 교사를 수세기의 지혜를 갖춘 자로 간주하고 있다. 또한 학교는 아동들의 삶의 준비를 시켜줄 의무를 가지기 때문에 모든 아이들에게 동일해야한다고 주장한다. 본질주의는 교사의 역할을 중요시 한다는 점에서는 항존주의와 일맥상통하며 교사의 권위, 규율등을 중요한 교육적 가치로 보며. 압력이 가해지지 않을 경우 아동에 대한 훈육을 교사에게 원한다. 이외에도 여러가시 사조가 있으나 요약하여 보자면 전통주의는 어른인 교사가 아동들이 학습해야 할 것들을 정하여 주고 교사가 가지고 있는 과거의 지식과 규율들을 아동에게 전달하고 아동들은 그러한 교사의 가르침을 받아들여야하는 수동적인 위치에 있다고 파악하며 이러한 것으로서 교육이 이루어 진다 생각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