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황금분할과 피보나치

등록일 2003.09.1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르 꼬르뷔제
2.황금 비례
3.피보나치 수열
4.황금비례와 피보나치 수열과의 관계

본문내용

근대 건축을 주도한 르 꼬르뷔제는 본명은 샤를르 에두아르 쟌네(Charles Edouard Jeanneret)로 1887년 스위스의 북쪽 라 쇼드퐁 에서 태어났으며, 고향의 예술공예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1908년과 1911년 두 차례의 여행을 통해 고전 건축과 지방 건축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었으며, 요셉 호프만, 오귀스트 페레, 페터 베렌스 등 당시의 대가들과 접촉함으로써 새로운 건축의 흐름을 체득했다. 특히 1911년의〈동방여행〉은 그의 운명을 결정지은 것으로서, 르 꼬르뷔제의 내면에 다른 문화와 접촉함으로써 오히려 보편적인 것, 기하학적인 정신에 대한 갈망을 증폭시킨 계기가 되었다. 1917년 30세 때부터 파리에서의 건축생활을 통하여 프랑스 건축가가 된 동시에 르 꼬르뷔제라는 이름을 전세계에 남기게 되었다.

모듈이라는 말을 ‘황금분할’과 관계시켜 새롭게 해석한 것이 르 꼬르뷔제의 모듈러이다.
이 개념의 발상은 근대사회를 보는 르 고르뷔제의 관점에 바탕을 둔 것으로 근대사회의 건축이 수행해야 하는 과제가 표준화와 프리패브리케이션(미리 만들어 조합하는 방식)의 방법을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주택의 대량생산이라는 과제를 풀 수 있는 이 시스템은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치수에 입각하지 않고서는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하였고 1948년 모듈러라는 저서를 펴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