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Das Experiment를 보고

등록일 2003.09.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일영화 Das Experiment에 관련된 인간심리에 관한 간단한 영화감상문겸 보고서 입니다. 조작적 조건화와 연관시켜서 살펴 볼 수 있겠고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라고 하죠?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에는 실험을 놀이로 생각하며 즐기던 이들은, 사소한 다툼으로 서로의 자존심을 건드려 가면서 서서히 폭력적으로 바뀌어 간다. 베루소는 처음에는 자신의 손에 들려 있는 곤봉을 어색해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자신이 지니고 있는 권력을 의식하며 그동안 억압시켜왔던 id를 표출한다. 그는 죄수들뿐만 아니라 같은 간수들과 실험자들까지 통제하려 들며, 잠재되어 있던 권력의 욕망을 드러내며 집착한다. 이런 그의 태도는 그가 평소에 지니고 있던 콤플렉스의 정도가 보통 사람에 비해 심했고, 그에 따라 억압의 정도고 심했기에 더 강화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 이런 그의 지배 하에 있는 죄수들은 처음의 활발하고 자신감 있던 모습을 모두 상실해 버리고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 맞게 id를 억압, 최대한으로 자아를 보호하려는 노력을 하지만, 그 이상의 조절이 어려워지자 정신착란 등의 이상증세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이들의 태도는 조작적 조건화의 입장에서 살펴 볼 수도 있는데, 죄수들이 자신들에게 복종하면 복종할수록, 거기에서 만족을 얻는 간수들의 행동은 더욱 더 포악해지게 된다. 반면, 자신의 id를 만족시키려 할 때마다 폭행 내지는 모욕을 당하는 죄수들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절로 그들에게 복종하게 된다. 이는 강화와 처벌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