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취화선 전문적인 감상문

등록일 2003.09.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50원 (50%↓) 900원

목차

1. 임권택 감독의 변화
2. 장승업을 자유정신의 소유자로 그렸다.
3. 장승업은 새로운 회화정신
4. 시중 時中이란 시대와 함께 간다는 것이다
5. 살불살조
6. 장승업의 소스
7. 그러나 장승업이 궁극적으로 만나는 것은 조선의 아름다운 자연이다
8. 그런 침묵의 언어
9. 다만 이 영화 속의 여인상은 좀 전형적
10. 헌사

본문내용

1. 임권택 감독의 변화 : 전에는 한 시대 속의 인간을 그리면서도 인간만을 포획하기 위해 시대를 들러리로 세웠던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이름하여 몰가치적 휴머니즘. 이때의 인간은 몹시 인간적이고 초시대적이긴 하지만 죽은 인간이다. 내가 임권택 감독의 영화들에서 생기를 느끼지 못했던 점이었다. 근데 취화선에서는 생각이 달라진 것 같다. 어떻게 달라졌을까.

2. 장승업을 자유정신의 소유자로 그렸다.
한마디로 그는 '저 아래로 내려가는 자'로 보인다. 당시는 문인화가 득세하던 주자학의 시절이다. 외세가 몰려들고 경제 활동의 시스템도 변하고 있었지만 선비들은 오직 '문기 文氣' 즉 문인의 기개를 최고로 치던 시절이었다.
백성을 편안케 하기보다는 개인적인 기개를 높임으로서 아름다운 이름 을 역사의 하류까지 보내는 것이 목표였다. 즉 주자학의 그런 도그마에 대해 문인화는 회화적 응용인 셈이었다. 홀로 고고하기 그지없는 추사의 세한도를 보라. 그런 시절에 장승업은 '속취 俗臭' 즉 세속의 심정을 자신의 회화에 담지하려고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장승업][오원 장승업 생애][오원 장승업 작품경향][오원 장승업 화풍][오원 장승업 평가]오원 장승업의 생애, 오원 장승업의 작품경향, 오원 장승업의 화풍, 오원 장승업 평가 4페이지
    Ⅰ. 개요 조선시대의 회화는 고려시대까지 큰 비중을 차지했던 불화가 쇠퇴하면서 일반회화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 시대의 회화는 왕조통치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화를 이룩하고 인륜을 돕는 데 긴요한 시각매체로서 적극 활용되었을 뿐 아니라 왕조 운영의 지도세력으로 문..
  • [감상문취화선] 취화선 4페이지
    취화선은 조선후기 천재화가 장승업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이면서 조선후기의 역사를 보여주는 기록영화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역사적 사건 중심으로 시간전개가 이루어 졌다. 극장에서 상영할 때 본 영화여서 강의 시간에 볼때는 지루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였으나 영화가 시작되면서..
  • 오원 장승업 6페이지
    - 안견, 정선, 김홍도와 더불어 조선시대의 4대화가. - 조선 말기에 활동했으며 본관은 대원, 자는 경유, 호는 오원, 별호는 취명거사(醉瞑居士) ․ 문수산인(文峀山人).- 무반 집안에서 출생, 신분은 중인으로 부모를 일찍 여의고 궁핍한 생활을 하며 불우했..
  • [영화감상] 취화선 감상문 26페이지
    영화 취화선은 장승업의 작품세계와 삶을 스크린으로 옮겨 안으로는 다시 한번 우리의 동양화를 되새겨 볼 기회를, 밖으로는 동양화의 신비로움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서양화에 익숙한 대중에게 새로운 흥미를 자아내어 한국인의 주체성 향상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
  • [미술의 이해] 장승업과 폴락 비교 및 소개 4페이지
    영화 취화선에서 보는 것 같이 장승업은 자신의 힘든 상황에서도, 고뇌 속에서도, 여자와 술에 빠져 살면서도 그림을 버리지 않았다. 또 그의 거침없는 붓의 흔적들에서도 그만의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장승업의 화가로서의 위대성은..
  • [감상문]영원한 자유인 `장승업` - 영화 `취화선`을 보고 3페이지
    ‘취화선’ 시놉시스1850년대, 청계천 거지소굴 근처에서 거지패들에게 죽도록 맞고있던 어린 승업을 김병문이 구해주고 승업은 맞은 내력을 설명하며 김선비에게 그림을 그려보인다. 세도정치에 편승하지 않고 새로운 세상을 꿈꾸던 김선비. 거칠지만 비범한 승업의 실력을 눈여겨보..
  • [미학] 예술가가 예술을 대하는 태도 - 장승업과 프리다의 비교를 통해 - 5페이지
    0. 들어가며 사람들의 평에 의하면, 조선을 대표하는 3대 화가로 단원 김홍도, 현동자 안견, 그리고 오원 장승업을 뽑는다고 한다. 그런데, 김홍도와 안견에 비해 상대적으로 장승업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그다지 알지 못하는 것 같고, 그것은 우리 조원들도 마찬가지였다.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영화감상문] 취화선 전문적인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