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대혁명

등록일 2003.09.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배경

2. 내용
문화의 전개 과정
홍의병
탈권투쟁
그 외

3. 결과

본문내용

배경- 모택동 통치의 마지막 10년간(1966~1976) 전 중국을 진동시킨 국내적인 정치 투쟁이 진행되었다. 이것은 끊임없이 외부세계를 경악하게 만들었으며 또한 끔찍한 파괴를 가지고 왔다. 이 대재난의 범위는 너무나 광범위해서 대략 1억명이 거기에 말려들었으며, 그 완전한 역사는 여전히 제대로 알려지거나 쓰이지 못하고 있다. 일단, 중국의 문혁을 살펴보려면, 우리는 먼저 시민들이 정치에 수동적이고 권위에 순종적이라는 이유만으로 위대한 지도자와 독재적인 정당이 이끌어 갈 수 있는 사회를 생각해야 한다. 인권을 주장한다는 것은 이기적이고 반 사회적인 것이며, 따라서 몹쓸 짓이라는 식으로 교육을 받아왔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아무런 인권도 누리지 못했다.
모택동이 문혁을 선동할수 있었던 능력은 우선 군대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1972년 국공분열 이후 장개석은 게릴라전이나 인민전쟁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대중에 의존하지 않는 전문적인 군대를 건설했다. 요컨대 중공은 처음부터 전문적인 군대를 가지고 있었던 셈이다. 근본적으로 외국 열강에 대해 방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던 1960년대까지 인민해방군은 국내의 정치 세력에 대한 지지자로서의 기본적인 역할을 맞고 있었다.
신중국에서는 중공의 주석이 총 사령관이었고, 그는 통상 군사위원회의 주석이기도 했다.
군사위원회 아래에서는 각기 군대를 통제하고, 군내의 정치기구를 지휘하고, 행정 및 군수기능을 담당하는 세 가지 기본 지휘체계가 있었다. 당이 모든 수준의 군대에 침투해 있으므로 수많은 군인이 당원이었고, 성에 소속된 지방군의 경우 지방 당 서기나 다른 당 기구로부터 지시를 받았다. 성의 제 1서기는 보통 동시에 성 군구 서열 1위의 정치위원을 겸하고 있었다. 이러한 정치적- 군사적 통제조직이 매년 수백만의 지원자 가운데 병사를 선발했으므로 인민해방군은 농촌 청년이 출세할 수 있는 주요한 통로가 되었다.

참고 자료

현대 중국 정치론 - 제임스 왕(저) 이운규(역) - 인간사랑
현대 중국 정치론 - 서진영 - 나남출판
새로운 황제들 - 해리슨 E. 솔즈베리 -다섯수레
신 중국사 - 존 킹 페어뱅크 -까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