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및 예시] 그래픽 디자인의 기호론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등록일 2003.09.1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자인 공부를 하면서 항상 뭔가 중심이 빠졌다는 생각이 떠나질 않았습니다. 작업을 하지만 작업한 결과에 대해서만 이렇다 저렇다 따질뿐~
애초 접근을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떠한 컨셉을 잡는것이 옳은 것인가 고민되고 갈등을 빚을때 해결책은 역시 이론 공부를 하는것이였습니다. 이론 공부를 원하시는 분들에겐 이자료는 보잘것 없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커뮤니케이션의 체계
1.전달자
2.수용자
3.경로
4.부호
5.고장
6.중복
7.정보
8.기호의 저장
9.기호학

본문내용

그래픽 디자이너의 과제는 정보들을 시각적인 분야로 바꾸어서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 디자인하는 것이다. 그래픽 디자이너는 정보의 내용을 과제설정에서 정확히 파악하고, 이것을 경우에 따라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얻어 이미 결정되어 있는 매체, 예를 들어 포스터, 신문광고, 책, 영화, tv광고 등으로 변형시키는데, 여기서 주의 할 것은 정보의 디자인에서는 언어적인 형태의 그림으로 바꾸는 것으로서 단지 ‘옮긴다’는 의미가 아닌 ‘변형된다’는 개념이 이용된다는 점이다.
여기서 그래픽 디자이너는 커뮤니케이션의 조건을 최종적으로 결정된 시각형태로 점거하여 변형시키기 이전에, 적합한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전달되어질 정보의 내용적인 면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체계부터 살펴본다.

참고 자료

그래픽 디자인의 근본문제 / 미진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