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와 인간소외

등록일 2003.09.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도시화란?
2. 도시화 단계
3.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화
4. 우리나라의 도시화
5. 현대의 도시 문제
6. 우리나라의 도시 문제
7. 도시화에 따른 인간소외현상

본문내용

3.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화

개발도상국은 도시화가 선진국보다 늦게 시작되었으나, 제 2차 대전이후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산업 혁명으로 도시의 공업 생산이 급성장하자 19세기 초부터 농촌 인구가 유입되어 도시화가 진행되어 왔고 지금은 거의 종착 단계에 속한다. 1970년 이후에는 도시에서 농촌으로 인구가 이동하는 역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다. 초기 단계에서 종착 단계에 이르는 기간이 짧다는 것은 급격한 이촌 향도 현상을 도시화가 급속하게 진행되었음을 의미하며, 이러한 현상은 개발도상국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비도시 지역에서 도시지역으로의 인구 이동이 수위도시(제 1의 도시)에 집중될 경우, 종종 종주도시화현상이 나타나 도시 체계의 불균형을 가져오게 된다.

4. 우리나라의 도시화

우리나라의 도시화는 광복 후 남한에서 급속히 진행되어 광복 다시 도시화 율 14%정도에서 1950년대 말에는 약 28%로 2배가 증가하였다. 이는 해외 동포의 귀국, 월남한 북한 주민의 도시 집중에 의한 것으로, 서울과 부산은 이미 인구 100만명이 넘는 도시로 성장하였으나, 도시화 초기 단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1960년대 이후 산업화에 따른 인구의 이촌 향도 현상으로 도시화는 가속화 단계에 들어섰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