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춘향은 21세기 여인이다?

등록일 2003.09.1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는 지배계급이었던 양반들이 피지배계급인 백성들에게 자신들의 도덕적 우위성을 확인시키기 위한 방도로 보여진다. 그러므로 열(烈)이라는 개념은 사대부 여성에게만 해당 사항이 있는 개념인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따져본다면 관아의 수청이 의무 사항이었던 기생이나 기생의 딸인 경우는 오히려 열을 지켜서는 안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춘향이 열(烈)을 지키겠노라고 나선 것이다. 변학도의 상식으로는 기생의 딸인 춘향은 자기에게 사랑하는 사람이 있건 없건 수청 명령이 떨어지면 수청을 들어야 마땅했다. 그것은 변학도 뿐 아니라 우리들이 가진 일반적 상식으로도 그러하다. 그러나 춘향은 사랑을 지키고 싶노라고 강변한 것이다. 그렇기에 춘향의 열은 계급의 의무로 주어지던 사대부 여성들의 정절 이데올로기와는 전혀 다른 성격의 것이 된다. 춘향이 열녀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바로 이도령에 대한 춘향의 깊은 사랑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춘향에게 있어 열과 사랑은 별개의 것이 아니다. 그녀의 열은 사랑에서 출발한 것이며, 의무가 아니라 그녀 자신이 적극적으로 선택한 것이다. 그러므로 기생의 딸인 춘향의 열, 춘향의 정절은 오히려 봉건적인 인간 차별의 시각을 교정하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자기 감정에 충실했던 여인, 그리고 한 번 자신이 선택하면 온 마음을 다해 그 선택을 지켜 나가고자 했던 춘향은 그래서 사랑의 승리자가 된 것이다. 그리고 그녀의 사랑은 그저 외로운 남녀의 사랑 놀음이 아니라 조선조 사회의 거대한 제도에 저항하는 의미까지 획득하는 그런 사랑으로 승화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사의 여성과 가족제도에 대한과목의 시험문제 및 레포트자료 요약 정리 11페이지
    11.열녀와 악처 1) 조선 이전의 열녀 : 대표적인 열녀 상이 있었으나 열녀가 아니라도 욕하지 않았다. 진지왕의 부인 도화녀는 남편이 없으며 정절의 의무가 없다고 하였으며 열녀전에 기록된 열녀들도 대부분 몽고병, 왜구의 겁..
  • [한국사] 춘향전을 통해서 본 조선시대 양반관료들의 삶 4페이지
    저자는 이몽룡과 변학도에 주목해서 조선시대 양반관료들의 삶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현실에서는 어떠한 모습이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몽룡과 실존인물 성이성을 비교한 부분에서는 이몽룡은 별시에 응시해서 급제하였는데 식년시보다 별..
  • 남원고사 비평, 남원고사를 통해 바라본 조선시대 인물과 삶, 언어유희 7페이지
    <남원고사> 권1.2은 당대 삶이 반영되어 있다. 그 시대에 유명했던 시구(詩句), 노래, 그림, 지명, 혹은 사람들의 선망에 대상이었던 꽃과 나무의 이름, 술 이름, 음식의 이름을 매우 긴 텍스트로 나열하였는데, 조선시대 사..
  • [국어국문학] 춘향전 연구 12페이지
    춘향전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 자료입니다. 근원설화, 등장 인물의 성격, 서사구조, 주제 등 일반적인 내용이 모두 들어있고요 그 외에 춘향전의 여러 이본들에 대한 살펴보기와 신채효 선생의 판소리에 관한 내용까지 들어있답니다.
  • 춘향전에 나타는 조선시대의 성의식 2페이지
    인간에 있어서 성의 기능은 단순한 생식의 목적과 쾌락의 추구 이외의 남녀관계에 있어서 사랑의 확인의 역할과 관계를 맺어주고 유지시키는 중요한 매체의 역할을 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성문화는 조선 시대에 확립된 가부장적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전문학] 춘향은 21세기 여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