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피투자국가에 대한 영향

등록일 2003.09.1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누이 좋고 매부 좋은' 다국적 기업 유치] 기사 내용
2 세계화가 일어나면 안 되는 이유

본문내용

‘누이 좋고 매부 좋은’ 다국적 기업 유치

다국적 기업이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커지면서 각국도 이들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다. 국제화가 단순히 자유경제를 표방하는 다국적 기업의 구호가 아니라 각국의 정책으로 탈바꿈한 것이다. IMF 이후 한국정부가 외국기업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국내 투자여건을 다국적 기업의 입맛에 맞도록 정비함으로써 구애하고 있는 셈이다. 다국적 기업은 돈벌어서 좋고, 유치국은 고용을 늘리고 선진기업의 경영기법과 기술 등 노하우를 얻을 수 있어 ‘누이 좋고, 매부 좋다’는 것이다. .....(기사 내용 中)


위 기사를 읽고 다국적 기업 등을 통한 세계화의 부정적 측면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습니다. 크게 여덟 가지로 구분해보았는데, '세계화가 일어나면 안 되는 이유' 라고 말할 수도 있겠습니다.

1. 선진국과 후진국간의 빈부격차가 심화됩니다.
(선진국에서 세운 다국적기업이 후진국으로 진출할 경우, 후진국 사람들이 심한 타격을 입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코카콜라' 같은 다국적기업이 후진국에 건물을 세우고 공장을 돌리다가 어느 날 갑자기 공장을 철회해버리면 그 공장에서 일하던 후진국 사람들이 해고되는 등의 문제가 일어난다는 거지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