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배아복제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9.1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배아복제란 무엇인가?...
2. 찬성하는 사람들의 입장분석

본문내용

1. 배아복제란 무엇인가?...

배아 복제란 실험실에서 어떤 사람과 100% 똑같은 사람이 될 수 있는 초기 생명체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흔히 배아는 수정 순간부터 14일까지의 생명체를 말한다. 배아는 하나의 세포에서 출발해 수백개로 분열한 세포덩어리이다. 특이하게도 이 덩어리 속에는 인체의 여러 가지 장기나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줄기세포(간세포)가 아주 많다. 이 줄기세포를 원하는 방향으로 배양하면 치료용 조직이나 장기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1)복제할 성인의 체세포에서 유전정보를 지닌 핵을 떼어낸다.

2)미리 핵을 제거해 놓은 난자와 체세포에서 떼어낸 핵을 전기충격으로 융합해 배양하면 핵을 제공한 사람과 똑같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배아가 만들어진다.

3)이를 대리모의 자궁에 넣어 착상시키면 사람 자체를 복제하는 것이지만 과학자들은 자궁에 넣지 않고 실험실에서 5, 6일 배양한 뒤 줄기세포만을 추출한다.

4) 줄기세포를 배양해 핵을 제공한 사람의 장기와 같은 장기를 만들어낸다.



----하지만 줄기세포를 얻기 위해 배아를 만들었다가 죽여야 하므로 윤리적 논쟁이 뜨거울 수밖에 없다. 또 복제된 배아를 자궁에 착상시키면 아버지도 어머니도 없고 오로지 유전정보를 제공한 핵 공여자만 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2. 찬성하는 사람들의 입장분석

배아복제를 찬성하는 사람들의 입장을 한마디로 말하면 윤리적 낙관론의 입장이다. 배아복제만 허용하고 인간복제를 철저히 금지한다면 아무 일도 없다는 것이다. 이들의 입장은 실상 질병을 앓고 있고 배아복제가 허용되어 장기를 구할 수만 있다면 목숨을 구할 수 있는 환자의 입장에서 가장 극명하게 정당성을 확보한다. 말 그대로 ‘명분’ 보다는 ‘실리’라는 쪽의 입장인 것이다. 줄기세포를 얻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활발하게 연구된 것이 배아복제이고 환자의 핵을 그대로 이용할 경우 부작용 또한 없다는 것이다. 또한 배아복제는 줄기세포를 얻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