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물레

등록일 2003.09.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이 책을 읽을 때마다 많은 반성을 하게된다. 그리고 나의 생활방식이나 소비방식을 돌이켜볼 기회를 제공해주는 이 책에 대해 항상 감사하게 생각한다. 특히 쇼핑을 좋아하는 나의 생활 방식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데, 물질에 현혹되는 내 자신이 자본주의의 생리에 따라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소비지향적인 이 책에서 말하는 정신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인간이 아닌가 생각해 보게 된다. 내가 네팔 사람들보다 더 많은 물자를 소비할 권리를 부여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남들보다 앞설려는 이기적 욕구로 인해 필요없는 소비로 환경을 파괴하지 않았나 반성하게 된다.

김종철씨는 농업에 바탕한 생산체제가 가장 이상적인 체제라고 한다. 그리고 시종일관 우리가 진정 이기적으로 되야 한다고 주장한다. 흔히 환경파괴의 원인을 남들보다 더 많은 걸 소유하고 향유하고 싶어하는 인간의 이기적 욕구 때문이라고 하는데, 김종철씨는 인간이 진정 이기적이라면 결국 자신에게 피해가 돌아올 수 있는 환경파괴의 길을 선택하지 않을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자기가 주장하는 것은 금욕적 생활이 아니라, 인간의 욕구 중에 탐욕스러운 욕구 뿐만 아니라 검소하고 소박하게 이웃과 함께 할려는 욕구도 분명 존재하니 후자의 욕구, 즉 정신적 욕구를 추구하자는 것이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