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구조] 캐쉬메모리 요약

등록일 2003.09.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캐쉬 메모리란 최근에 사용된 메인 메모리의 일부 내용을 임시로 저장하였다가 CPU 실행시 그 내용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잇는 고속, 고가의 메모리이다. 메인 메모리가 시스템 전체의 메모리라면 캐쉬 메모리는 CPU 전용의 소형 메모리라고 할 수 있다.
CPU는 크게 3개의 부분으로 나뉜다. I-unit, E-unit, 그리고 S-unit이다. I-unit은 instruction의 fetch와 decode를 담당하는 부분이며, E-unit은 수학적 연산 및 논리연산을 하여 instruction을 실행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S-unit은 I-unit과 E-unit에 memory-interface를 제공하는 부분이며 캐쉬 메모리는 이 S-unit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S-unit에는 캐쉬 메모리 외에 Translator와 TLB(Translation lookaside buffer)가 있는데, Translator는 virtual memory address를 real memory address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하며, TLB는 최근에 사용된 virtual address와 real address를 기억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면 이러한 캐쉬 메모리의 설계의 중요한 요소들과 여러 가지 양상 및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