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관련] 북한의 개방지역

등록일 2003.09.1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나진-선봉 지역
신포지역
금강산과 장전지역

본문내용

최근 개방의 물결을 타고 있는 북한은 여러지역을 다양한 목적으로 개방함으로써 북한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난관을 타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북한의 개방목적이 무엇이고 북한 개방지역의 특징을 아는 것은 통일시대를 대비하는 우리들의 바람직한 자세라고 할 수 있겠다. 먼저 북한의 개방지역인 나진-선봉, 신포, 금강산과 장전지역을 살펴보고 그 지역의 지리적 특징과 그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개방에 관한 짧은 설명을 덧붙여 북한의 개방지역에 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최근 주목받고 있으며 북한이 주력하고 있는 개성지역의 개방에 관해 보다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북한의 개방에 지식적으로나마 대비하도록 하겠다.
① 위치
나진-선봉지구는 북한 동북부 두만강 하류의 서쪽 연안 북위 42.05 -43., 동경 130 .07 - 130.45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은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중국, 러시아를 잇는 접경지대로서 동북아세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은 한국, 중국, 러시아를 연결시키는 삼각지점에 놓여 있고, 동해를 끼고 있는 지리적 위치와 조건으로 하여 동북아시아의 국제적인 자유경제무역지대로 더없이 유망하다.
두만강을 국경으로 중국, 러시아와 국경을 접해 있으며 동해에 면해 있는 이 지역은 북한 최동북단에 위치하고 있다. 평양에서 철도로 19시간이 걸리는 이 지역은 북한 동해안의 중화학공업중심단지인 "청진공업지구"내에 포함되어 있지만 지대내 자체는 북한에서도 오지로 기존 공업기반은 미미하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