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의 자아] *日本人의 自我不確實性

등록일 2003.09.1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自我不確實性
*서양콤플렉스
*集團依存主意
*運命注意
*定型化
*다원성(多元性)과 융통성(融通性)
*일본적 마조히즘과 사디즘

본문내용

흔히 일본인은 주체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여겨진다. ) 자아 [ 自我 , ego ]사고, 감정, 의지 등의 여러 작용의 주관자로서 이 여러 작용에 수반하고, 또한 이를 통일하는 주체.
따라서 그것은 그때그때의 사고 ·감정 ·의지의 각 작용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성과 동일성을 지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또한 자아의 구체적 내용은 그때 그때의 각 작용의 내용과 관계없는 것은 아니며, 그것들에 반성의 눈을 돌림으로써 비로소 얻어지는 것이다. 여기에 자아란 문제의 복잡성이 있다.
.................................................중략...
첫째 역사 심리학의 입장에서 보면, 첫째로 일본은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장기간에 걸쳐온 역사를 메이지유신이라는 변혁에 의해 붕괴됐다는 점이다. 엄격한 신분사회에서는 서열에 따라 상위자에 대해서 충성심을 가지고 생활을 하기만 하면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다. 여기서의 안정이란 자아부정 아래서 자아간의 갈등이 없어야 만이 찾아 올 수 있는 것이다. 둘째로 일본의 지정학적 특성에 의하여 본다면 일본 국토의 고립적 위치에서 나타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