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논문-김동리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연구

등록일 2003.09.10 한글 (hwp) | 114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성우용 석사논문이므로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 1
1) 선행연구 검토 및 문제제기 …………………… 1
2) 연구 목적 및 방법 ……………………………… 7
Ⅱ. 죽음에 대한 예비적 고찰 ………………………………… 11
1) 철학과 종교의 죽음문제 ………………………… 11
2) 한국 현대소설과 죽음의 관계 …………………… 18
3) 김동리의 문학관과 죽음의식 …………………… 21
Ⅲ. 자아실현 욕구의 좌절과 비극적 결말 …………………… 25
1) 운명 결정론적 죽음 ……………………………… 25
2) 혈육상봉의 좌절과 자살 ………………………… 33
3) 보상심리로써의 타살 ……………………………… 42
Ⅳ. 설화와 역사 공간 회귀를 통한 현실도피 ……………… 49
1) 설화적 신비의 죽음 ……………………………… 49
2) 역사 공간 속의 죽음 ……………………………… 60
Ⅴ. 민족 현실과 종교적 구원문제 …………………………… 65
1) 토속신앙과 외래종교 가치관의 대립적 죽음 …… 67
2) 속죄와 해탈 사이의 미완성적 죽음 ……………… 75
3) 내세·현세적 구원의 대립적 죽음 ……………… 79
Ⅵ. 결 론 ……………………………………………………… 93
※참고문헌…………………………………………99
※ABSTRACT…………………………………………104

본문내용

한국문학에 나타난 죽음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연구는 1972년에 와서야 시작되었다. 최초의 논문이라고 할 수 있는 「韓國小說에 나타난 죽음의 問題」에서 韓龍煥은 죽음의 유형을 죽음과 공포, 自然死, 죽음과 절망, 죽음과 실존으로 나누어 여러 작가의 작품에서 죽음의미를 분석하고, 우리 문학에 나타난 죽음의 유형을 탐색하고 있다. 또한 그는 실존주의적 잣대로 각 작품들을 분석하면서 한국소설에는 죽음에 의한 진정한 실존성을 획득한 작품이 없고 따라서 한국소설에 나타난 죽음이 대부분 낭만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1975년에는 이재선이 「현대소설과 타나톱시스의 문제」라는 연구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에 나타난 몇 개의 '죽음'의 사례를 시대적 배경과 관련지어 천착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1920년대에 죽음이 현저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사회적 불균형과 궁핍, 정신적 불안과 허무가 중요 요인이 된다고 했다. 게다가 다눈치오, 호프만슈탈, 릴케, 톨스토이 등의 작가에서 서구현대소설 죽음의 徵候가 강렬한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이어서 우남득은 「한국현대소설의 죽음과 갈등에 대한 고찰」에서 이재선의 논점을 바탕으로 1920, 30년대 소설에서 죽음과 만나는 갈등의 성격을 여러 면에서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한국문학 속에 나타난 죽음의 문제를 서구문학과의 관련 위에서 그 특징을 살피고 있는데, 갈등이 파국으로 치닫는 비극양상이 한국문학에 인입된 특징을 언급하고 한국문학 속의 죽음문제가 식민지시대의 정치·경제·정신적인 한계상황에서의 시대적 영향과 개인적 특성에 따라서 나타났다고 파악하고 있다.
이인복의 『韓國文學에 나타난 죽음意識의 史的硏究』는 단행본으로서의 죽음문제를 다룬 최초 본격 연구서라고 볼 수 있다. 고전문학의 시가와 산문에서부터 1960년대 시와 소설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작품들을 대상으로 죽음의식을 통시적 순차에 따른 변모 양상을 밝히고 있다. 1920년대 소설에 나타난 죽음은 주변상황에서 비롯된 프롤레타리아적 반항으로 삶의 비극성을 파헤치는 죽음이라고 보았으며, 1930년대 소설은 기독교, 불교, 무교 등 종교와 연결시켜 인간탐구의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고 보았으며, 이어 1940년대 소설에서는 신비주의와 전통적 신앙양상 등이 공존하는 시기로 나타났고, 1950년대는 죽음에 앞선 인간존재에 대한 깊은 회의나, 신의 인간에 대한 책임문제 등을 심각한 죽음의 본질로 파헤친 실존주의 방법론의 도입과 전통적 동양의 윤회사상, 토속신앙, 금기설화 등을 투영시킨 동양사상의 방법론으로 보여주었다고 분석하였다. 1960년대는 죽음의 문제를 종교와 밀착되는 인간의식의 심층성과 함수관계로 나타낸 소설로 각각 그 특성을 살피고 있다. 그러나 논의의 대상이 방대함에 비하여 작품의 선택이 부분적이고 특히, 한국인 특유의 전통적인 논의는 간과한 채 서구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사생관을 살핀 선입견이 크게 자리잡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문학에 나타난 죽음의 미학(제망매가, 하관, 청산도 절로절로, 귀천) 7 페이지
    Ⅰ. 들어가는 말 오른쪽의 그림에서 소녀는 죽음을 꼭 끌어안고 있다. 필사적인 포옹이다. 마치 갓난아기가 엄마의 젖을 물고 놓아주지 않으려는 것처럼. 살짝 열린 소녀의 입술이 검은 죽음에게 키스해 달라고 애원하고 있는 이..
  • 김동리 '역마' 독후감 (중학교, 고등학교수준) 1 페이지
    이 책 ‘역마’는 우리나라 전통 무속인 ‘역마살’을 중심으로 줄거리가 전개된다. 나도 책을 읽기 전엔 ‘역마살’이 무슨 말인지 몰라 찾아보았다. ‘간혹 우리 주변 사람들 가운데에는 한곳에 오래 정착하지 못하고 떠도는 부류가 있..
  • 김동리의 『등신불』에 나타난 죽음의식의 연구 - 등신불의 원불교와 불교적 사생관을 중심으로 18 페이지
    Ⅰ. 서론 죽음을 소재로 한 소설 작품의 경우 대부분 주인공의 죽어가는 모습을 통해 삶의 의미를 조망하게 된다. 말하자면 죽음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 하느냐에 따라 언술 자체는 물론 그 작품의 가치까지 달라지게 되는 것이..
  • [한국소설] 김동리연구 7 페이지
    이념을 담은 작품들이 제재를 받음으로 도리어 카프문학보다도 순수하지 못한 계기로 순수문학의 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다. 삼십년대를 순수문학의 시대라 규정할 때 대표적인 인물로 “김동리”를 택한 것은 그가 등단에서부터 작품활동을 ..
  • [국문학] 무녀도에 대해 14 페이지
    @갈등 모화는 정령간의 교섭자 이고 또한 정령과 상통하는 능력자도, 신의 뜻과 위암을 빌어 춤을 추고 병화,불안을 퇴치시키는 절대자이다. 이러한 모화의 집에 어려서 집을 나갔다가, 기독교인이 되어 돌아온 아들 욱이로 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