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마르크스는 누구인가

등록일 2003.09.1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자기실현'이라는 말만큼 자주 그리고 긍정적으로 현대인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개념은 아마 없을 것이다.자기실현은 현대인들이 살아가는 방식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삶의 목표인 것처럼 보인다.자기실현의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면 할수록 우리는 그것이 항상 `소외'의 문제와 짝이 되어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그러나 현대인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어로 정착한 이 두 개념이 카를 마르크스라는 사상가와 철학자에게서 유래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우리가 `자기실현'과 `인간소외'라는 말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사용하면서도 마르크스라는 이름을 꺼리는 까닭은 아마 그가 혁명의 사상가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그렇지만 올해로 출간 1백50주년을 맞고 있는 그의 `공산당선언'은 혁명적인 영향력을 상실하고 현대의 고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실정이다.마르크스가 마치 악령인 것처럼 매도하였던 자본주의는 오늘날 전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유일한 사회체제의 논리로 군림하고 있다.그러나 현존 사회주의의 몰락이 자본주의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은 아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