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호흡기계의 중환자 간호

등록일 2003.09.10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ꍘ 서 론 ꍙ
ꍘ 본 론 ꍙ
1. 적절한 체위변경 (Adequate body repoistioning)
2. 간헐적 심호흡(Intermittent deep breaths)
3. 흉부 청진 (Auscultation of the chest)
4. 무균적 분비물 흡입(Sterile aspiration of secretions)
5. 습화 (Humidification)
6. 기계적 인공호흡
7. 기관절개환자 간호(Tracheostomy care)
8. 복부 합병증의 탐지(Detection of abdominal complication)
9. 체중 측정
10. 정맥 및 동맥 내 카테타 관리 (Care of intra venous and arterial catheters)
11 . 정주 요법 (Intravenous Therapy)
12. 의사 소통(Communication)
13. 영양 관리(Nutritional needs)
14. 흉부수술
15. 흉부배액 (chest drainage) = CTD, chest tube drainage
16. 산소요법 (Administering oxygen therapy)
17. 흉부물리요법
18. 감염 관리(Control of infection)
ꍘ 결 론 ꍙ

본문내용

호흡 부전증이 있는 중환자의 간호는 조직화된 팀을 구성하여 연속적이며 잘 고안된 계획 아래 수행되어야 한다. 중환자를 간호하는 간호사는 환자와 항상 시간을 같이 있으므로 적절한 환자 간호를 하기 위해서는 심폐 생리와 호흡부전을 수반하는 질병 과정을 잘 알아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때때로 의존적인 환자를 간호하는데 규칙적이고 통합된 간호의 책임이 있으므로 생리적인 파라미터를 이해하면서 모니터를 사용하는 환자를 면밀히 관찰할 수 있어야 하고 합병증이 내습을 빨리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기도 간호에 능숙해야 하고 문제가 일어났을 때 신속한 행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기관 튜브를 삽입하거나 기관 절개술을 한 환자를 간호하는데 있어 중요한 면은, 환자의 기도 유지, 흡입가스의 적당한 습화, 완숙한 기술, 무균, 외상을 피하고, 관심을 갖지 않은 채 환자를 남겨두지 않도록 연속적인 모니터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1. 적절한 체위변경 (Adequate body repoistioning)
호흡부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가장 중요하나 가장 소홀히 되기 쉬운 것은 체위변경을 하는 간호관리이다. 부적절한 신체 자세는 또한 의존적이며 폐용적이 낮은 채로 남아 있게 된다. 침하성 무기폐(hypostatic atelectasis)와 이로 병발하는 폐염은 장기간 앙와위로 누워 있을 동안에 급속히 진행된다. 매 시간 우 반복 와위(right semiprone)에서 좌 반복와위(left semiprone)로 120。 돌려서 중력에 의해 말초에서 더 큰 기관지로 분비물이 배액 될 수 있게 하며 기침을 하여 뱉거나 무균 카테터로 흡인을 할 수 있게 한다. 체위변경을 함으로써 페포 환기를 증가시키고 폐가스 교환을 증가시킨다.

참고 자료

김동수/ 1995/ 호흡관리의 실제/ 군자출판사
서문자외/ 2000/ 성인간호학 상2/ 현문사
http://nopain365.com/copd.html
http://www.pharmakorea.com
http://medcity.com/pye.html
중환자 간호관리/ 김광우, 박정호 지음/ 수문사/ 1990
최신 임상간호 메뉴얼/ Sigma Theta Tau Lamda, Alpha Chapter-At-Large편/ 현문사/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