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통신언어

등록일 2003.09.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통신언어의 사용에 대한 찬반논쟁
2. 방송언어 오용사례에 대하여(공중파 TV)

본문내용

1. 통신언어의 사용에 대한 찬반논쟁

ꡒ한글날이 부끄럽다ꡓ통신언어 바로 세우기

펀버누(휴대폰번호),ㄱㅅㄱㅅ(감사감사), 쇠욜(금요일)….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젊은 세대가 아니라면 뜻을 짐작하기 어려운 통신언어들이다. 요즘은 '雨녕댜(운영자)', '칑九들(친구들)'처럼 한글 자모대신 특수문자, 한자를 조합하는 이른바 '외계어'나 '아햏햏'처럼 뜻 없이 사용하는 언어도 유행하고 있다. PC 통신상에 나타난 네티즌들의 한글 훼손은 심각한 상황. 9일 556돌 한글날을 맞아 각 한글관련단체에서 통신언어 바로 세우기 캠페인을 벌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사단법인 세종대왕기념사업회는 9일부터 15일까지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세종대왕기념관에서 '통신언어 다시보기!'전을 갖는다. 통신언어 오․남용 사례, 통신언어 관련 설문 조사 결과와 오․남용 통신언어 개선 방향 등을 전시한다. 한글문화연대와 우리말 우리글 바로쓰기 추진위원회는 각각 버스와 지하철로 바른 통신언어 쓰기 홍보에 나섰다. 한글문화연대는 지난달 28일부터 한 달간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대학가 등을 운행하는 서울시내 노선버스 23대에 통신언어 바로쓰기 운동 광고를 게재하고 있다. 우리말 우리글 바로쓰기 추진위원회도 이달 초부터 2개월간 서울 시내 지하철 차량 1450량의 창문에 홍보문을 게시하기로 했다. 한편, 한국교육방송공사(EBS)도 통신언어를 주제로 한 특집 프로그램으로 5일에 이어 통신언어 사용에 관한 건국대 조오현 교수의 강연을 12일 방영할 예정이다.
기사 분야 : 사회
등록 일자 : 2002/10/08(화) 13:45
-동아일보 기사 발췌-

통신언어는 90년대초 PC통신상의 채팅이 인기를 끌면서 글자수를 줄이는 목적에 의해서 생겨나게 되었다. 윗기사에서 말하고 있듯이 요즘에는 단순히 글자수를 줄이는 원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한글의 파괴현상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통신언어에 대해 찬․반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현상황에 어느한쪽이 옳다고 말하기는 힘들 것 같다. 나는 여기서 찬․반의견의 주장을 밝히고 나의 주장을 서술하고자 한다.
우선 찬성쪽의 주장을 말해보자면 통신언어도 언어의 한 역사라는 것이다. 언어는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이고 이러한 변화가 언어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다른 주장은 통신언어는 직접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하는 것이 아닌 글로만 표현하는 채팅에서 감정의 표현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채팅상에ꡐ죽을래ꡑ라는 언어를 사용한다면 그것이 장난으로 한 말인지 진심으로 한말인지 구분이 안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통신언어는 사이버상의 문화일뿐 일상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생활에서ꡐ방가르~ꡑ라고 말하는 사람은 그렇게 흔하지 않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