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국문)] 문학사의 시대구분

등록일 2003.09.0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성껏 적은 자료입니다. 여러 문학사의 서적을 정독하여 나름대로 정리했습니다.

목차

1.시대구분의 기준
1.내용적 조건에 의한 기준
2.형식적 조건에 의한 기준
2. 시대구분의 본질, 원리, 방법과 실제
1.시대구분의 분질
2.시대구분의 원리
3.시대구분의 방법과 실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역사서술은 시대구분 문제에 부딪치기 마련이다. 국문학사의 기술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을 한다는 것은 그것의 특성상 다른 인접학문의 영향관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역사, 철학사, 문화사, 언어사 등을 고려하지 않고는 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이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다. 더 자세히 이야기하면 왕조의 흥망성쇠, 민족의 분열과 통일, 주요한 외세의 침입과 영향, 한글의 발명, 국가 정치 제도의 변화 등을 고루 고려하여 국문학사의 시대 구분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일정한 기준을 갖지 못하고 불명확한 여러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자칫 다른 학문에 따라가는 격밖에는 되지 못할 우려가 있다. 여러 학자들은 각자의 기준을 가지고 시대구분을 고찰하였다. 하나의 단일 기준의 잣대 뿐 아니라 여러겹의 기준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어느 하나의 의견에도 나름대로의 논리성과 더불어 문제점이 드러나는 것이 실상이다.
이렇듯 문학사를 정리한다는 것이나 문학사의 시대구분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떤 기준을 가지고 구분을 하느냐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시대구분의 문제가 문학사의 기술뿐만 아니라 이해까지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바 국문학의 연구 방법에 있어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문제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시대구분을 하는 기준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를 알아보고, 시대구분의 실제를 조동일 선생의 『한국문학 통사』를 통해 그 기준과 이에 따른 각 시대별 특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기로 한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