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문화] 이슬람 문화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9.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이슬람 문화
『코란』의 형성과 이슬람어
건축, 회화, 그리고 기타 예술
무슬림 페르시아 문학
현대의 이슬람
보수주의와 복고주의
세속주의
현대주의와 개혁주의
민족주의와 범(汎)이슬람주의
(1) 파키스탄
(2) 리비아
(3) 이란
(4) 이집트
예언자 운동과 혼합주의
(1) 아마디야
(2)바하이
(3)미국의 흑인 무슬림 운동
♠이슬람은 도대체 어떤 종교인가?

본문내용

이슬람 문화

이슬람이 주변 문화에 끼친 영향은 좀 자세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란』의 우월성만을 인식하고 이슬람이 세계 문화사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는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선 맨 처음 지적해야 할 것은 이슬람의 문화사가 갑자기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급격히 확산된 이슬람은 힌두교, 도교, 그리고 유교와는 달리 처음 발생된 지역에 머물러 있지 않았다. 그리고 이슬람은 오랜 선교과정을 통해서 확산된 불교와도 달랐고, 또한 분산을 통해 확산된 유대교와도 달랐다.
유럽의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이슬람은 선교와 함께 군사적, 정치적인 승리를 통해서 확산되었다. 그러나 수세기에 걸쳐서 절정을 이루었던 유럽의 기독교와는 달리 이슬람은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아라비아에서 넓은 지역으로 확산되었으며 다양한 문화를 형성시켰다.

『코란』의 형성과 이슬람어
『코란』은 무슬림에게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규범을 제공해 주었으며 『코란』의 언어, 즉, 아랍어는 라틴어가 로마 카톨릭에서 차지하는 것과도 같은 위치를 이슬람 세계에서 점하고 있다. 따라서 이슬람의 의전(儀典) 언어인 아랍어는 전체 무슬림 세계의 모스크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언어를 가지고 있는 무슬림들을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슬람의 초기 시대에는 『코란』에 대한 주석과 예언자의 전기를 담고 있는 하디스, 그리고 그 외의 모든 종교 문헌을 아랍어로 썼다. 세속적인 산물과 시들도 마찬가지였다. 아랍어는 “이슬람 신학”의 공인된 언어였으며, 철학, 천문학, 의학, 수학, 화학 등과 같은 “보조 학문”에서도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언어였다. 지금까지도 무슬림 학자들은 자국어 보다는 아랍어를 고수하고 있다. 로마어가 라틴어에서 파생하여 독립 언어로 발전한 것과는 달리 이들 언어는 결코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니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아랍어는 알라가 무함메드에게 그 자신을 계시했을 때 사용한 성스러운 언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