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인의 성격에 대하여...

등록일 2003.09.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드넓은 대륙의 여러민족으로 구성된 중국인의 성격을 기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중국인의 성격

본문내용

중국에서 말하는 성격이란 말은 자신과 남을 잘 이해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마음의 평정을 잃지 않는 원숙한 인간의 원만한 성품을 뜻한다. 생활과 인간성에 대한 원만한 이해를 갖는다는 것은 중국인들이 항상 이상으로 삼아온 성격으로, 오늘날도 마찬가지이다. 이와 같은 이해심으로 중국인의 특징인 평화주의, 고요함, 인내력, 지족과 같은 성격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그들은 싱싱한 활력과 열정을 연상시키기보다는 조용하고 수동적인 저항력, 진화와 정복보다는 저항과 인내로써 이루어진다.
가장 나쁘면서 또한 가장 뚜렷한 중국인의 특징은 참을성, 무관심, 노회이다. 참을성은 인구 과잉과 경제적 압박 속에서 사람들로 하여금 활동할 수 있는 여지를 거의 남겨 주지 않았다는 사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특히 중국 사회의 축소인 가족제도의 결과로 생겨난 것이다. 무관심은 주로 개인의 자유에 대한 법의 보호와 제도적인 보장이 없기 때문에 생긴 것이고, 노회는 도교의 인생관에 의해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참을성이 강한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중국인의 미덕 중 하나 이다. 그러나 참을성의 너무 지나치게 되면 악덕이 되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전제 정치, 무정부상태, 그리고 학정을 참고 견디어왔다. 중국인들은 그러한 것들을 오히려 자연의 법칙의 일부인 것처럼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중국인들에게는 고통을 참아내는 능력이 참을성이라는 미명하에 고상한 것처럼 여겨져 왔다.

중국인은 감정을 표시할 때 아주 신중하며 직접적인 감정표현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개인의 내면에 관계되는 생활의 일체이며 상당히 엄격하게 지켜진다. 때로는 어떤 상황에서든지 약간의 감정조차 표시하려 들지 않는다. 따라서 이별이나 사망 시에도 노골적으로 나타내지 않는다. 내면의 기쁨이나 슬픔도 자기의 기분만 표시할 뿐 반드시 언어와 태도로 나타내지 않는다. 그러므로 연인간에 공개적으로 친밀감을 표시하거나, 심지어 부모와 자녀간에도 공개적으로 사랑을 표시하는 것을 어색하고 부자연스럽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외국인들은 중국인의 감정이 마비되고 우둔하다고 생각한다. 카시미터라는 선교사는 처음 중국에 왔을 때 “중국인에게 감정이 결여되었다" 고 회의를 느꼈는데, 12년 간 중국에서 생활한 이후부터는 그의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한다.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감정을 표시하는 방식은 중국인의 일반적인 경향이다. 이런 방식은 외국인에게 습관화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불성실하다'느니 신경이 둔하다'느니 ‘감정이 마비되었다'는 등등의 오해를 가져 올 수 있다. 그러나 자기의 감정을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관찰하였으므로‘예법이 밝다’,‘현실적이다’, '낙천지명이다’,‘유머가 있다’는 표현이 나타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