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 치유의 역사적 배경

등록일 2003.09.08 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고대 교부 시대
2. Roman Catholic 교회시대
3. 종교개혁시대 및 그 이후
4. 현대 목회에서의 치유

본문내용

목회의 치유적 사역의 배경을 찾기 위하여 앞에서는 성서적인 측면과 신학적인 측면을 조명하여 보았으며 여기서는 역사적인 맥락 하에거 찾고자 한다. 역사적인 배경을 찾으려고 하면 자연히 성서의 역사는 물론 교회사적인 내용들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고대 교부시대부터 오늘까지의 내려온 치유에 대한 역사를 살펴 보기로 한다.

1. 고대 교부 시대
저스틴 마터(Justine Marter, 100-165 A.D.)는 강조하기를 기독교인들 중 성령의 역사가 다방면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분별의 은사를, 어떤 사람은 상담의 은사를 어떤 사람은 능력의 은사를 받았고 또 어떤 사람은 치유의 은사를 받았다는 것이다. 그는 치유를 영적인 은사로 받아들였다. 사도시대 뿐만이 아니고 고대 교부에도 주어진 영적인 은사롤 생각했었다.
터툴리안(Tertulian,155-230 A.D.)은 당대의 놀라운 저술가인데 그의 저서 "To Scapla"에서 귀신을 추방하고 치유하는 일들이 평민들에게는 물론 수많은 상류층의 사람들에게도 치유의 역사가 일어났다고 증언한다. 그는 그의 저서중 "육신의 부활에 관하여서" 에서 주장하기를 육체는 영속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육체로 부터 하나의 부활한 형태가 생겨나는데, 이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바의 육체적인 것이 아니고 하나의 씨앗이 움이트고 자라서 식물이 되는것과 같다고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