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간척사업

등록일 2003.09.08 한글 (hwp) | 36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제 2의 시화호→새만금 간척 사업

▲ 새만금 간척사업의- (역사, 규모, 목적)
▲ 나의 입장- (반대)
▲ 생태적 중요성과 문제점
▲ 조사자료 (농림부의 "새만금 신규 갯벌 생성과
방조제 유실 주장"에 대한 행정 조사 결과 발표)
갯벌의 생성
방조제 유실
▲ 조사 자료에 의한 새만금 사업의 계속 해야 하는 사연,
중단해야 하는 이유 20문20답과 나의 생각
▲새만금 간척 사업을 중단해야 하는
33가지 이유 (인 터 넷 자료)
▲ 마지막으로 확고한 나의 입장과
그에 따른 해결 방안 책 모색

본문내용

환경문제 해결은 하루아침에 바다에 둑을 쌓아 땅을 만들 듯이 그렇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그렇게 국력과 자존심을 걸고 우격다짐으로 총력전을 벌여봐야 순리대로 하나씩 풀어감만 못합니다. 새만금 사업은 우리의 미래에 걸려있는 사업입니다. 국민과 대결하듯이 또는 국민을 몰고 가듯이 정책을 펼 때는 지났습니다. 지금은 새만금 사업을 돌이킬 때입니다.
조용히, 그러나 한반도를 뒤흔드는 일이, 전북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리 작은 국도를 지나더라도 요즘은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 땅이 사회 기반시설 확충과 '개발'이라는 명목아래 붉은 땅이 검게 변하고 있는 것이다. 21세기 새로운 사회비전의 핵심이라고 말하지만 세계최대의 환경파괴사업인 새만금 사업은 국민 나조차 이해하기 힘들다. 정치권의 계신 분들의 생각을 알았으면 한다. 그들의 숨은 얼굴들 무엇을 목적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을 이제 까지 이어 왔는지...... 환경 친화적 사업을 주장하면서도 그 막대한 시설비와 자본에 의한 생태파괴라는 현상이 얼마나 인권을 억압하는 일인지 모르고 있다. 단지 추즉 환경친화적이고 생태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인간의 권리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그리고 새만금 사업과 같은 환경재앙을 일으킬 거대 환경파괴사업이 과연 정당한가라고 한번이라도 자문해보았다면 지금과 같은 일방적인 새만금사업 정당화를 위한 일련의 활동은 인간의 윤리에 어긋나는 명백한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정치권과 언론의 자질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환상적인 '개발만이 살 길'인 것처럼 선전을 해대고 언론은 이에 덩달아 춤추고 있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