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과] 일본제국주의와 식민지지배

등록일 2003.09.07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서론
2.일본제국주의의 성립
3.일본제국주의의 전개
4.일본제국주의지배의 특질
5.일본제국주의의 종언
6.결론

본문내용

1.서론

일본제국은 1910년부터 45년에 이르는 35년간 우리 국토를 강제 점령했다. 지난날 우리가 우리의 분국(分國)으로써, 영지로써 지배했고, 16세기에 이를 때까지 상국(上國)으로 군림하면서 조공을 받았던, 소국 일본에 일격을 당한 것이다. 일제에게 지배를 당한 강점기는 우리 한겨레에게 있어 잊을 수 없는 철저한 패배의 시기였다. 재기와 극복을 위한 역사적인 조류조차 거세게 흐르지 못했던 나약한 때이기도 했다. 잔인하고 치밀했던 일제의 통치가 이 땅을 신음하도록 했고, 이런 와중에서도 우리의 자구 노력이 독립운동으로 나타나기는 했지만, 대세를 뒤바꾸어 놓을 정도로 커다란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 또한 민족을 영도하지 못했고 격변하던 당시의 시대적 조류에서 주체적으로 국가의 운명과 장래를 결정하지 못했다.
중국도 한, 당, 송, 명과 같은 시절을 빼고 나면 외세에 의해 점령당한 역사가 훨씬 많았고, 미국도 한때는 식민지였다. 이렇듯 역사는 순환한다. 그래서, 어느 나라나 쓰라린 경험과 패배를 맛보기 마련이다. 이 과정에서 민족의 운명이나 국력이 기울 때도 있고, 존폐의 위험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한마음으로 뭉친 겨레나 나라는 아무리 강한 외세 앞에서도 결코 굽히지 않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