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레닌의 철학노트에 대한 소고

등록일 2003.09.07 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레닌 이전의 철학:합리주의와 헤겔, 그리고 맑스
3. 철학 문제에 대한 레닌의 관점;헤겔의 <논리학>과 <철학사 강의>에 대한 그의 노트를 중심으로.
4. 결 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세기말, 하나의 유령이 떠돌고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탈 근대, 즉 포스트 모던의 유령이다. 이 유령의 대표적인 특징은 자본주의를 지양하는 사회주의 사회로의 이행이라는 문제 설정, 과학적 사회주의에 입각한 맑스주의적 프로젝트는 근대성의 산물이요, 이젠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사상으로 취급한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탈근대론자들은 철학적 문제를 다시 중심적 화두로 들고 나온다. 아니 탈근대론자들 전체가 철학 문제에 매달리고 있으며 철학적 문제에 대한 이들의 관심은 심지어 하나의 유행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그들의 주요한 전제는 대개가 “근대란 무엇인지, 그리고 근대를 벗어난다 함은 무엇을 뜻하는지, 만약 근대를 벗어나려는 시도가 타당하다면, 그 벗어남을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 즉 탈근대적으로 사고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검토할 것인가”(이진경,1994, p.13) 식의 문제 설정이다.
그러나 우리가 보기에 이러한 문제 설정은 명백히 관념론적이다. 사회의 발전은 그 물질적 역사에 제약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아무리 탈근대적 사고를 한다해도 사회가 그대로이면, 사회의 물적 토대가 근대적이고 자본주의적이라면 우리가 아무리 탈근대적 사고를 한다해도 그러한 사회적 토대를 전변하지 않는한 우리는 결코 소위 근대사회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달라질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더구나 그러한 탈근대성의 요소를 철학을 통해서 가져오겠다는 것은 명백히 헤겔적 프로젝트의 변형에 불과하다. 자기의 철학이 새로운 단계임을 설명하기 위해 이전 철학을 자신의 철학으로 귀환하는 하나의 발전 단계로 설정하며 근대 철학과 탈근대 철학으로 나누는 식의 이분법말이다.
그런데 헤겔과 현재의 탈근대론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적어도 헤겔은 자신의 철학을 논구하기 위해 고대 그리이스 철학에서 부터 흩어 내리는 지적 성실성을 보여 준 반면, 요즈음의 탈근대론자들은 데카르트 이전의 철학의 역사는 존재하지 않기라도 한듯 깡그리 무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탈근대를 주장한 논자들이 사실상 가장 근대적 사고를 하고 있다는 역설을 그들은 결코 이해하지 못한다. 자신들의 철학적 사유가 탈근대적임을 무엇으로 보증할 것인가? 테카르트식의 주체-객체, 그리고 근대적 진리관을 뛰어 넘었다고 해서? 자신들의 철학적 사고, 소위 탈근대적 철학이 테카르트식의 문제 설정, 근대 철학을 뛰어 넘었다고 하자. 무엇이 달라지는가?

참고 자료

<참고 문헌>
Althusser,Louis "Lenin and Philosophy", Lenin and Philosophy and Other Essays(Monthly Review Press, 1971)
Lenin,V.I, Philosophical Notebook, collected books.38(Moscow;Progress Publishers)
Marx,K, 'THESES ON FEUERBACH', Engels Marx, The German Ideology(Moscow;Progress Publishers,1976)
Marx,K Capital 1(Moscow;Progress Publishers, 1954)
Marx,K, Grundrisse trans., Martin Nicolaus(VINTAGE BOOKS,1973)
Engels, Marx, Holly Family(Moscow:Progress Publishers 1975),
Spinoza, Ethics, ed.s, James Gutmann (Hafner Press,1949,)
김세균, ‘레닌의 철학적 실천과 유뮬 변증법 구상’, 이론(1993 봄)
레닌, 유물론과 경험 비판론(아침,1988, 정광희 역)
레닌, 칼 맑스(새날, 1990, 나상민 편)
맑스, 경제학-철학 수고(이론과 실천, 1987, 김태경 역)
엥겔스, 루드비히 포이에르바흐와 독일 고전철학의 종말(백산서당,1989,남상일역)
이진경, 철학과 굴뚝 청소부(새길,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