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다산의 지적 풍모와 정치적 세계관

등록일 2003.09.07 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서 문

1. 다산의 지적기원과 정치적 배경
2. 다산의 정치적 삶
1) 조선정치에서의 당쟁
2) 정조집권시의 정치상황
3) 다산의 정치적 태도
3. 정치적 몰락기의 다산의 내면세계
1) 여유(與猶)의 세계관과 폐족(廢族)의 자의식
2) ‘흐름’과 ‘밝음’의 문학관
3) 정치관, ‘君’과 ‘民’사이에서
4. 결론을 대신하며

본문내용

1. 다산의 지적기원과 정치적 배경

다산의 생애와 사상은 널리 알려진 편이다. 이름있는 교수들을 중심으로 일찌기 다산학회가 이루어져 대우학술총서로 ꡔ다산학연구 시리즈ꡕ가 출판되었고 또 이들을 중심으로 창작과 비평사에서 ꡔ목민심서ꡕ가 총 여섯권으로 완간되었다. 또 다산의 전체적인 삶을 조망하는 데는 최근에 나온 그의 본격적인 평전 ꡔ다산을 찾아서ꡕ(고승제,중앙일보사)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다산에 대한 관심은 한때 북한 학계에서도 광범위하였던 것으로 추측되는데 이는 1962년 북한의 다산선생 탄생 200주년 기념 논문집 과학원 철학연구소, ꡔ정다산 연구ꡕ(한마당,1989)
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다산은 ‘韓族과 朝鮮族’ 양쪽에서 공히 존경을 받고 있는 보기드문 사람중의 하나인 것이다.
한편, 짧은 글로 다산의 생애를 가장 탁월하게 묘사하고 있는 글은 황현의 ꡔ매천야록ꡕ에 실려있다. 잠시 그대로 인용해 본다.

<정다산의 이름은 약용이며 오인(午人)이다. 정조때 등과해서 벼슬은 승지에 그쳤다. 일찌기 초계문신(抄啓文臣)으로 내각(內閣, 규장각)에 들어가 크게 재능을 떨쳤는데 이로 말미암아 시기하고 질시하는 자가 많았다. 친형인 정약종의 옥사(신유박해)에 연좌되어 강진으로 귀향갔다가 19년만에 풀려났다. 적소(謫所,유배지)에서 무사히 살면서 고금(古今)(의 문헌)을 연구했고 민생국계(民生國計)에 마음을 두고 토론한 것을 저술하니 내용이 매우 깊으며 현실에 필요한 학문으로 모두가 후세 법으로 삼을만한 것이었다. ... 우리나라에 있어 거의 앞이 비어있고 뒤가 끊겼다고들 하는데(曠前絶後) 유성룡, 이익에 비하여 정다산은 더욱 이득이 큰 학문을 베풀은 분이다.> 황현, ꡔ매천야록ꡕ 1권 上(大洋書籍, 이장희 譯)참조


이 짧은 글은 정다산의 거의 모든 면모를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먼저 벼슬을 했으나 높지 않았다는 점, 그럼에도 재능을 떨쳐 시기하고 질시하는 자 많았다는 점, 천주교와 관련된 연좌제로 인해 귀향을 갔다는 점, 백성을 살릴 국가의 계책과 현실에 필요한 학문을 베풀었다는 점, 유성룡,이익의 남인계열 학문계보를 잇고 있다는 점이 음미될만하다. 이 점들에 대해 나중에 상세히 적을 수 있으려니와 여기서는 그의 지적 기원과 관련된 정치적 성장배경에 대해서 간단히 적도록 하겠다.
다산의 본 이름(冠名)은 약용이요, 자(字)는 미용(美庸), 또다른 字는 송보(頌甫)라고도 했으며, 호는 사암(俟菴)이고 당호는 여유당(與猶堂)이다. 여기서 여유당은 ‘겨울내를 건너고 이웃이 두렵다’는 노자의 말를 따서 지었는데 이 당호의 유래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언급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먼저 다산의 친가쪽을 보면 정씨의 본은 압해(지금의 나주)로 고려말에 배천에서 살다가 이씨조선이 세워질 무렵부터 서울에서 살았는데 조선 전기의 선조들중에는 홍문관 부제학이나 병조판서를 지낸 분<<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