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콘크리트공학] 콘크리트 압축 강도 시험

등록일 2003.09.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공하세요^^

목차

시험 방법
고찰

본문내용

콘크리트 압축강도와 인장강도를 시험한 결과 위 데이터 쉬트와 같이 나왔다. 3조 모두 물 시멘트 비를 달리 하였고 잔골재율과 시멘트량 그리고 잔골재량도 역시 달리하여 시험해 보았다. 이는 역시 데이터 값이 모두 다르게 나옴으로써 시멘트나 골재 그리고 혼합수는 압축강도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우선 골재가 강경하고 물 시멘트비, 양생 기타 관련요인이 일정하다면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시멘트의 종류와 시멘트의 강도에 좌우된다. 그리고 골재의 강도는 시멘트풀의 강도보다 큰 것이 보통이므로 일반적으로 골재 강도의 변화는 콘크리트 강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리고 물은 콘크리트의 다른 재료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는 재료이나 콘크리트 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시멘트비이다. 보통 물 시멘트 비가 클수록 압축강도는 낮아지게 된다. 데이터를 보면 물시메느 비가 낮은 (40%)인 A조의 압축강도가 물시멘트비가 가장높은(60%) B조의 압축강도보다 훨씬 크게나왔다. 312.6과 200.2의 차이이다. 반면 물시멘트 비가 50%인 C조는 A조와 B조의 중간값인 263.7이 나왔다. 따라서 물/시멘트비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하나 따지고 넘어가야 할 것은 압축강도를 같은 조건에서 3개를 시험하였는데 각각 압축강도가 다르게 나왔다. 이것의 이유는 압축강도에 영향을 주는 인자가 무수히 많기 때문이다. 콘크리트 다짐상태와 공시체의 형태, 압축강도시험기의 상태, 공시체의 캡핑 상태, 가압속도, 공시체의 건습상태, 콘크리트의 재료분리 상태, 골재의 크기 등이 모두 그 이유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도 따지고 넘어가자.

이 그림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는 잔골재율을 40%이상으로 정하였고 각각 그 수치를 달리 하였다. A조가 가장 작은 잔골재율을 가지고 있고 B조가 가장 높은 잔골재율을 가지고 있다. 그림에서 보면 알수 있듯 시험결과 상기 배합에서의 적정 s/a는 w/c가 최소가 되는 40%가 되며 40%를 초과하면 w/c가 급격하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B조의 물 시멘트비가 가장 큰 것이다. 실험 결과를 보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원래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와 잔골재율의 관계를 단적으로 말하면 물시멘트비가 최소가 되는 잔골재율에서 최고의 강도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잔골재율을 높일수록 물시멘트비가 낮아지면 강도는 증가하고 물시멘트비가 높이진다면 강도는 감소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