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사회정치구성의 원리와 핵심

등록일 2003.09.0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고조선
2.2. 삼국시대
2.3. 통일신라
2.4. 고려
2.5. 조선
2.6. 일제 강점기와 삼균주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정치는 오늘날 대체로 선거나 의회를 중심으로 한 정당 활동을 가리키는 말로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정치에 대한 그러한 파악은 이른바 '제도정치권의 정치'만을 정치로서 간주하는 정치에 대한 매우 협소한 견해에 지나지 않는다. 이와는 달리 정치를 보다 넓은 의미에서 파악한다면, 정치는 사회의 권력관계를 유지, 변화시키려는 인간들 간의 투쟁인 '권력투쟁'을 매개로 하여 인간들이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를 유지, 재생산시키거나 변화, 혁신시키는 인간의 사회적 실천 일반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다. 파리정치대학원 공저, “정치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HEP lettre 창간호, 파리정치대학원, 1997.6.
따라서 우리는 고대사회부터 일제강점기까지의 사회 정치 구성의 원리와 핵심 그리고 세계관등을 파악하여 오늘날의 정치 현안에 대해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징적인 예로 삼균주의를 들 수 있다. 일제강점기에 우리의 민족은 이데올로기의 혼돈의 상태에 접어들어 있었다. 반만년의 민족의 영토와 정신을 되찾기 위한 독립운동이 활발히 벌어지는 가운데 이를 이끌어갈 사회 정치의 구심적 핵심을 찾아야겠다는 자각으로부터 만들어진 삼균주의는 민족독립과 임시정부의 정치이념으로 채택 수용되면서, 독립운동이 목표로 한 민족국가건설 방안으로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파리정치대학원 공저, “정치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HEP lettre 창간호, 파리정치대학원, 1997.6.
한시준, “조소앙의 삼균주의”
http://www.urinara.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