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21세기 지식 경영

등록일 2003.09.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경영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조직을 드러커는 사람들이 함께 작업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도록 하는 하나의 '도구'로 정의하면서 따라서 특정의 주어진 조직구조는 특정 상황과 시기에 수행할 특정 과업과 적합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 조직은 투명해야 하고 조직의 어떤 사람은 주어진 분야에서 최종 결정을 할 권한을 가져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의 병폐로서 정보이론을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모든 명령의 전달 단계마다 잡음은 두배가 되고 메시지는 반으로 줄어든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앞으로의 조직은 더욱 더 최고경영자가 갖는 도구상자의 한부분으로 작용할 것이며 단일화된 조직보다는 '혼합구조'가 많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경영자는 '과업에 적합한 조직'을 찾고, 개발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적관리에 있어서는 특히 지식근로자에게는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을 자원봉사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다시말해서 인적관리는 점점 더 마케팅 관리와 닮아가고 있기 대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은 앞으로 인적 자원관리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