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등록일 2003.09.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삼국시대에 인간의 생활모습과 풍습, 문화 등을 서술해 놓은 책이다. 책의 내용을 보면서 삼국시대의 생활상을 사소한 부분까지 기술해서 전혀 몰랐던, 예상조차 하지 못했던 그런 내용을 많이 접할 수가 있었다. 그 중에서도 매우 흥미로웠던 부분도 있고 놀라운 사실도 있었다. 그러면 책을 통해 알게 된 몇 가지 흥미로운 혹은 중요한 내용들을 알아보자.
첫 부분에서는 삶의 밑바탕이라는 주제로 삼국시대의 의식주에 대하여 주로 기술해 놓았다. 먼저 가장 중요한 食, 즉 음식에 대하여 서술하였는데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발효식품에 관한 내용이었다. 채집, 수렵, 사냥, 농사 등 이러한 것들은 전부터 대충은 알고 있던 내용이라 그다지 흥미를 못 느꼈지만 발효식품에 대한 얘기는 약간 충격이었다. 김치는 물론이거니와 된장도 삼국시대부터 만들어졌다고 나왔는데 이러한 음식은 오늘날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우리 나라의 훌륭한 음식인데 이러한 음식이 삼국시대부터 만들어졌다니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대단함을 새삼 느낄 수가 있었다. 삼국시대의 의복을 보면 일반사람들은 주로 베옷을 많이 입었다고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5페이지
    4.감상 이 책은 삼국시대라는 제목을 달고 있었지만, 이 책을 읽다보니 실제로는 우리 역사의 첫 장인 원시 고대사회를 일구었던 고대인들의 삶 전체를 담고있다라는 사실을 알 수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고대인들이 무엇을 먹고 ..
  • 감상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페이지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감 상 ) 요즈음 ‘한국사의 이해’ 수업시간에는 삼국시대의 생활사에 대하여 배운다. 더 알고 싶은 것도 많고 여쭈어 보고 싶은 것도 많지만 백여명의 학생들이 듣는 대규모의 강의라 개인의..
  • 요약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4페이지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요 약) 삶의 밑바탕 도토리밥에서 쌀밥까지 -도구를 이용하여 수렵과 채집을 함. 짐승을 사냥하고 바다에서는 조개나 굴을 즐겨먹고, 도토리를 널리 먹었음. 농경을 시작(신석기 혁명)하여..
  •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3페이지
    (1) 식생활 우리가 늘상 먹고 있는 김치는 처음에는 지금의 모습이 아니었다. 고춧가루와 젓갈이 들어오기 전에는 단순히 소금에만 절여 먹었는데 고려시대에 이르러서야 고춧가루를 버무린 지금의 김치가 탄생했다고 한다. 그리고 김..
  • [한국사]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6페이지
    지금까지 교과서에서 배워왔던 고대사와는 달리 이 책을 통해서 흥미로운 역사를 경험 할 수 있었고, 우리가 몰랐던 당시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생각들을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생각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발간한 한국역사연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서평]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