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사정인] 손해사정인의 정의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9.06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정의
* 손해사정인이란 무슨일을 하는가?
* 구분(업무영역)
* 손해사정인의 의무
* 손해사정인 관련 법규 및 규정

본문내용

* 정의

보험사고로 생긴 손해에 대해 그 손해액 결정과 보험금 지급을 담당하는 사람.
보험업법에 따르면 보험회사는 보험사고에 대한 손해액 및 보험금 사정업무에 관해 손해사정인을 고용 또는 선임토록 돼 있고 아울러 보험 계약자도 손해사정인을 선임 할 수 있다. 이 제도는 1978년 보험회사와 보험계약자 사이에 전문성을 갖고 공정한 손해사정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처음 도입됐으며 필요인력 확보문제로 8년간의 경과기간을 둔 뒤 1985년 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 손해사정인이란 무슨일을 하는가?

손해사정인의 업무는 `보험업법`이란 법률에 의해 다음과 같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1) 사고사실의 확인
2) 관련법규의 적용
3) 손해액 및 보상금의 판단
4) 기타 손해사정에 필요한 내용

즉, 의뢰받은 사고에 대한 조사에서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인 보상금액의 결정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모든 업무를 수행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의뢰받은 사고에서 필요한 조사(경찰자료 및 현장확인 등)를 행한 후 그 결과 과실유무와 그 정도를 판단한다. 의뢰인의 소득내용을 조사(소득자료 징구 및 확인, 과거 경력에 대한 자료수집 등)하여 인정할 수 있는 월 소득액을 결정한다. 치료과정을 관찰하면서 필요한 때에 장해감정을 의뢰하고 향후 필요한 치료비 등을 확인한다. 보험회사에서는 흔히들 `자문의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 제도를 이용하여 실제 진료조차 하지 않은 상태에서 소견서라는 형태로 장해여부와 그 정도를 평가해 준다. 치료과정을 관찰하면서 필요한 가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가 계속되다보면 손해가 점점 커진다.
이러한 업무들의 결과 최종적으로는 `손해사정서`가 작성된다. 손해사정서에는 그 사고로 인해 의뢰인이 입게된 손해액이 금전으로 표시되어 나타난다. 물론 그 상세한 이유와 입증자료가 같이 첨부된다.

* 구분(업무영역)

손해사정인은 그 자격구분에 따라, 제1종손해사정인, 제2종손해사정인, 제3종대인손해사정인, 제3종대물손해사정인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업무영역별로 수행할 수 있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1종 손해사정인 : 화재보험, 특종보험 손해사정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