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전문성과 보편성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9.06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Ⅰ 사회복지 실천의 개관
Ⅱ 사회복지의 보편성
Ⅲ 사회복지의 전문성
Ⅳ 사회복지의 보편성과 전문성의 연결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사회복지 실천의 개관

사회복지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응용과학이다. 즉 사회학, 정치학, 행정학, 경제학, 심리학, 생물학, 정신분석학, 인류학, 철학 등을 연구하여 여러 가지 사회 활동 즉, 상호부조, 자선사업, 박애사업 사회사업, 사회정책등을 조직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전개하는 과정이다.
사회복지 실천은 인간행동과 발달, 사회•경제•문화적 제도와 이런 모든 요소들의 상호관
련성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사람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 소집단, 가족, 또는 지역사회의 문
제 및 욕구에 관한 문제해결 접근방법으로 개입하는 종합적인 활동이라고 정의된다.
사회복지가 어떠한 사회의 어떠한 상황하에서 어떻게 성립하고 어떻게 전개했을까를 알므로써 비로소 지금의 현상을 정확히 분석하고 미래의 전망을 시도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과학은 우리에게 지식을 제공해주며 역사는 지혜를 제공한다. 또한 사회복지는 일반적인 사회사실, 현상 속에서 상대적으로는 독자적인 존재영역을 가지고 기능하고 있으며 더욱이 일상생활에 직접 관계하는 구체성을 가진 실천이다.
사회복지에 있어 [상대적 독자성]이란 보편적인 일반사회에 규정지어가면서 사회복지가 주체적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복지가 역사적 존재라는 것은 개별적 특수적인 대상이면서도 그것이 보편성과의 관계에서 성립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체제와 상황, 사회와 개인, 논리와 현실과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이 양자는 대립적 존재가 아니고 보편성, 일반성, 사회성, 개별성, 특수성이 포함되면서 주체적으로 존재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Ⅱ 사회복지의 보편성

현대의 사회복지는 국민 전체를 사회보장 수급권의 객체로 인정하는 이른바 보편주의를 일반적으로 채택하고 있다. 보편주의란 근로자 또는 빈민계층등 특정 대상만을 객채로 취급하지 않고 각계각층을 포괄하는 국민전체를 사회보장의 적용대상으로 망라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는 사회보장 재원의 한계, 인구고령화 등으로 인한 사회구조적 요인 때문에 국민전체가 아니라 빈곤계층만을 사회보장법의 적용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이른바 선별주의(selectivism)와 대립된다. 보편주의가 이념지향적 원리라면 선별주의는 현실치중적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