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감기

등록일 2003.09.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독감

-급성 기관염

-급성 기관지염

-천식

-폐기종

-폐결핵

본문내용

인플루엔자(독감)

원인과 증상

독감이라고도 부른다. 의학적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염증으로 성대를 지나 기관지까지 바이러스가 침입한 것이다. 원인균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형, B형, C형이 있다. 이 중 전염력이 제일 큰 것은 A형으로 우리 나라를 휩쓸고 간 이른바 [아시아형] [홍콩형] [소련형] 독감이 모두 A형 인플루엔자였다. 증상으로는 1∼3일간 잠복기를 거친 뒤 39℃이상의 고열, 오한과 심한 전신 근육통이 갑자기 나타나고 심한 두통, 눈이 시리고 목이 아프며 가래가 없는 마른기침이 계속된다. 이런 증상이 2주일 이상 계속되고 전신피로감이 심하고 회복기에 때로는 우울증에 빠질 수도 있다. 합병증으로는 인플루엔자성 폐렴, 2차적 세균감염에 의한 세균성 폐렴이 가장 흔하며, 폐 이외의 합병증으로는 중증의 뇌척수막염을 들 수 있다. 어린이에게는 뇌막염증세와 간장의 지방변성을 일으키는 중증의 라이중후군이 생길 수 있다. 그 외 심낭염이나 심근염 등이 일과성으로 생길 수 있다. 열이 내리는 경향을 보이다가 다시 상승하는 경우 합병증을 의심하고 전문의의 검진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다.

치료
감기와 같이 대증요법을 행하며 A형에서는 아만타딘계 항바이러스제를 조기 투약하면 효과가 있다. 독감 예방을 위해 예방주사를 맞을 경우 심장, 폐, 콩팥의 만성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과 노인 환자는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1∼2개월 전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