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리학] 내분비계의 질환

등록일 2003.09.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분비계의 여러 가지의 기능과 구조를 알아보도록 하자. 내분비계는 뇌하수체. 갑상선, 부갑상선, 부신, 췌장, 난소, 고환 등으로 호르몬을 직접 혈액내에 분비하는 장기이다. 에너지 생산, 당질, 단백질, 지방대사,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유지, 신체적 ? 지적성장과 발달, 신체의 모든기능을 조절하고 조절하는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중추신경계와 자율신경계는 호르몬의 조절을 도와준다.
첫째 내분비계의 뇌하수체에 대해서 알아보자.
뇌하수체는 크게 세 부분으로 전엽, 중엽, 후엽으로 나누어진다. 전엽에는 성장 호르몬, FSH, LH,황제자극 호르몬, 갑상선자극 호르몬, 부신자극 호르몬, 멜라닌 자극 호르몬을 분비한다. 후엽에는 직접호르몬을 분비하지 않는다. 후엽에는 신경세포와 그 섬유로 되어있고또 시상하부의 신경세포군에서 나온 많은 신경섬유가 뇌하수체경을 거쳐서 후엽에 들어가 있다. 그 밖에 결합조직과 풍부한 혈관망 · 색소과립이 있다.
뇌하수체의 전엽 호르몬 중 1가지 이상의 호르몬이 부족한 상태로 인한 여러 가지 증후군
이 있다. 뇌하수체 왜소 발육증은 성장 호르몬의 부족으로 성장발육이 부진하나 지능은 정상이고 성선자극 호르몬이 부족하여 사춘기가 오지않고 저혈당증이 동반되는 상태를 말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