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에 대하여

등록일 2003.09.0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참고 하세요.

목차

1. 10세기
2. 11세기
3. 12세기
4. 13세기
5. 14세기
․ 고려청자의 색.
․ 고려청자의 종류

본문내용

12세기 중엽부터 말기에 이르기까지 절정을 이루었던 청자상감은 1231년 몽골의 침략으로 국력이 쇠미해질 때까지 계속되었다. 상감기법의 개발과 발전에 따라 청자질은 변화해왔다. 상감문양이 잘 보이게 하는 효과를 위해 유약의 투명도가 높아지고, 유약의 색감은 회청계(灰靑系)로 담소화(淡素化)되었으며, 유약이 고르고 얇아져서 순청자보다 식은테가 많이 생긴 것이 그것이다. 묵직하고 가라앉은 안정감이 많이 줄어든 느낌이다. 중국의 자기도 원의 지배로 침체기에 들어갔듯이, 고려청자도 국운의 쇠퇴에 따라 그 기교적인 정교하고 치밀한 성격을 점차 잃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강화천도(江華遷都)가 끝난 13세기 후반에 더욱 짙어졌다. 상감문양도 덜 익숙한 듯 설고 대범하며 거칠어졌고, 그릇의 곡선도 매끄럽고 우아한 맛을 점차 찾아보기 어렵게 줄어들었다. 그리하여 단정함과 우아함보다는 실용성과 안전성이 점차 강조되어가는 변화를 일으켰다.
13세기 후반에는 청자진사채 기물이 많이 만들어지고, 화금청자가 나타났다. 1249년에 죽은 최우의 묘에서 출토된 청자진사채연화문표형주자는 13세기 전반에 만들어진 것으로 진사채가 뛰어나다. 진사채는 상감을 하지 않고 문양을 음각이나 양각한 것도 부분적으로 채색하거나, 흑백상감한 것도 부분을 강조하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려청자][청자][고려자기][도자기][상감청자][문화유산][고려]고려청자의 기원, 고려청자의 발생, 고려청자의 발전, 고려청자의 쇠퇴, 고려청자의 특징, 고려청자의 종류, 고려청자를 통해 본 문화유산의 중요성 12페이지
    Ⅰ. 고려청자의 기원과 발생 1. 고려청자의 기원 청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여러 가지 문화유산중에 하나이다. 그중에서 고려시대의 청자가 유명하지만, 그 역사적인 유래나 기원은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 바가 없다. 청자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빛깔과 곡선의 미는 외국에서는 도..
  • 고려청자에 대하여 19페이지
    1. 고려청자의 의미 우리나라의 청자는 철분이 조금 섞인 백토로 형체를 만들고 잘 말려 섭씨 700내지 800에서 한 번 구워(초벌구이) 낸 다음, 그 위에 철분이 1내지 3퍼센트 정도 들어있는 장석 질의 유약을 입혀 1,250 내지 1,300도 정도의 높은 온도에서..
  • 고려청자 4페이지
    우리 나라의 고려청자는 예로부터 아름다운 색과 정교한 문양이 아름다워 세상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겨왔다. 고려청자는 고려의 역사와 같은 길을 걸어 왔고 고려의 역사에 맞추어 설명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 그만큼 고려인의 생활과 밀접했고 고려인의 얼이 들어있다고 할 수 있..
  • 고려청자의 발생과 변천 5페이지
    선종불교의 넓은 전파와 그에 따른 좌선(坐禪)에 필요한 차를 담는 다기(茶器)로서 청자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되고 그것을 요구하게 된다. 처음에는 중국의 오월국(吳越國)으로부터 수입된 도자기로써 그들의 욕구가 충족되었지만, 차츰 새로운 지배층의 확대에 다른 수요를 감당하..
  • [도자사-고려청자에 대해] 고려청자 11페이지
    도자기는 한 국민의 생활과 밀착되어 있는 중요한 문화 유산의 하나로 각 시대의 미적 감각과 특징들이 담겨져 있다. 또한 도자기는 하나의 그릇일 뿐만 아니라 한 시대의 삶과 문화를 닮고 있다는 의미에서 귀중한 자료가 되기도 한다.우리 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각 시대와 사..
  • 고려청자 7페이지
    고려청자가 처음 만들어지기 시작한때는 대략 10C경으로 초기청자는 그 표면이 고르지 못하고 녹갈색이 많이 나타난다. 11C~12C 전성기 때에는 세계최고의 청자 예술품이 나온다.비색청자 혹은 순청자라고 불리는 청자는 고요한 연못을 들여다보는 듯한 색의 신비로운 분위기로..
  • 청자 - 고려시대 도자기에 대한 고찰 25페이지
    8.상회구이 재벌구이 이후 유약의 표면에 저온의 안료와 유약을 입혀서 다시한번 녹여 주어 장식 하는 상회구이 기법이 있다. 그러나 이 상회부분의 장식은 오래 사용하면 벗겨져서 보기 에 좋지 못하다. 실질적으로 한 작품이 나오기 까지는 적어도 24단..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려청자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