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19세기 창작 음악

등록일 2003.09.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음악] 19세기 창작 음악

목차

베를리오즈와 리스트의 생애, 음악적 스타일

본문내용

요즘 '서양음악의 이해' 외에도 '클래식의 감상'이라는 과목을 듣고 있어 요즘 클래식에 관한 관심이 적지 않다. 특히 전에는 단지 클래식을 듣기만 했을 뿐 이해를 하지 못했다. 그러나 작곡가의 생애와 그런 성장 배경으로 인한 곡들을 들음으로써 좀 더 클래식에 다가설 수 있었다. 음악을 포함한 모든 예술활동에서 공통적으로 떠오르는 단어는 "창작"이다. 나는 창작음악인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표제음악가 베를리오즈와 리스트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본론
18세기 고전주의시대 때에는 이성에게 지나치게 편중하고 전통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19세기에 들어오자 그것에 대한 저항이라 할까? 냉철한 이성보다는 인간의 감정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바로 낭만주의! 하긴... 모든 것에는 교체의 시기가 있기 마련인 것 같다... 고전주의 작곡가들이 형식을 중심으로 하여 객관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한 반면,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무엇보다도 자기 표출이라는 주관성을 중심으로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여러 형태로 묘사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음악 이외의 다른 예술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다. 또한 그리스 신화에서부터 전설과 동화, 자연의 경관, 연인의 사랑 등 다양한 소재와 풍부하게 음악으로 표현되어 새로운 형식의 음악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표제음악이다. 표제 음악은 낭만주의시대에 확립된 것이기는 하지만,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이미 사용되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