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이식 그리고 골수이식 환아 및 가족을 위한 간호에 대해 조사

등록일 2003.09.03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골수기증이 왜 필요한가?
2. 골수이식이란?
3. 골수이식의 질환과 종류
4. 골수이식의 방법(환자)
5. 기증자의 골수채취방법
6. 골수이식의 거부 반응
7. 이식 후 주의점

본문내용

1. 골수기증이 왜 필요한가?

- 골수이식이 필요한 혈액암(백혈병 등) 환자는 환자와 일치되는 조직적합성항원(HLA)형을 가진 공여자의 건강한 골수(조혈모세포)를 이식 받아야 생명을 구할 수 있다.

- 그런데 이 HLA형은 형제자매간에 서로 일치할 확률이 25%정도 되지만 현대사회는 핵가족화와 소자녀 출산 등으로 가족간에 같은 H.L.A형을 찾을 확률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 그리하여 환자들은 타인으로부터 환자와 같은 HLA형을 구하고자 하지만 비혈연자간에 HLA형이 일치할확률은 수천~ 수만명 중에서 겨우 1명 정도가 발견되고 있을뿐이다.

- 그렇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의 많은 기증희망자를 모집하여 그들의 HLA형를 검사하여 두었다가 필요로 하는 환자가 있을 경우에 즉시 기증자의 골수를 채취하여 환자에게 무상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하지 못할 경우 환자는 어쩔 수없이 사망에 이르게 되기 때문이다.

♥ 조혈모세포(골수)란?
조혈모세포는 혈액의 조상세포로서 자가복제와 함께 혈구(적혈구, 백혈구, 혈소판)를 확대 재생산하여주는 조혈기능을 가지고 있는 혈액세포를 말하는데 골수라는 말과 함께 쓰이고 있다.
골반뼈, 척추, 대퇴골, 흉골, 갈비뼈 등 뼈 내부에는 조혈모세포를 함유한 혈액세포들이 자가증식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