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원효사상의 특징과 의의

등록일 2003.09.03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간단한 글입니다.그래도 내용은 잘 정리되어 있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원효의 사상은 너무나 다양하여 헤아리기 어려우나 항상 '하나'하는 구심점을 향하였고, 화쟁과 자유를 제창하였다.
원효의 일심사상은 그의 저서 <금강삼매경론>, <대승기신론소>등 그의 모든 저술에서 철저하게 천명되고 있다. 일심은 모든 것의 근거로서, 평등무차별하며 표현할 수 없는 진여의 도리였다. 인간의 심식을 깊이 통찰하여 본각으로 돌아가는 것, 즉 귀일심원을 궁극의 목표로 설정하고 육바라밀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만법귀일, 만행귀진을 굳게 믿고 사상과 생활을 이끌어 갔다. 그리고 일심이야 말로 만물의 주추이며, 일심의 세계를 불국토(극락)으로 보았고, 이것을 대승, 불성, 열반이라고 불렀다.
원효는 어느 한 종파에 치우치지 않고 <화엄경>,<반야경>,<열반경>,<새김밀경>,<아미타경>등 대승불교 경전 전체를 섭렵하고 통효한 사람이었다. 그리하여 전체 불교를 하나의 진리에 귀납하고 종합 정리하여 자기 분열이 없는 보다 높은 입장에서 불교의 사상체계를 세웠다. 이러한 그의 조화사상을 화쟁사상이라고 한다. <십문화쟁론>은 바로 이러한 화쟁사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그의 핵심적인 저술이다. 그는 여러 이설을 십문으로 모아 정리하고 회통함으로써 일승불교의 건설을 위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그의 이와 같은 통불교적 귀일사상은 한국 불교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일체에 걸림이 없는 사람은 단번에 생사를 벗어난다."라고 한 그의 말에서 짐작되듯 무애사상을 통해 그는 철저한 자유가 중생심에 내재되어있다고 보았고, 스스로도 철저한 자유인이 될 수 있었으며, 그 어느 종파에도 치우치지 않고 보다 높은 차원에서 일승과 일심을 주장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원효의 교육 사상 4 페이지
    1. 원효의 생애 - 진평왕 39년에 출생 (‘원효’는 법명으로 새벽빛이란 뜻) (유성이 품속으로 떨어지는 꿈을 꾸었으며 원효가 태어났을 때에는 오색구름이 땅을 덮었다고 전함) - 29세때 승려가 되어 황룡사에 들어..
  • 원효의_사상 7 페이지
    원효는 34세 때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유학하는데, 요동에서 고구려 순라군에게 붙잡혔다가 탈출한다. 45세 때 의상과 다시 유학을 시도하여 이번엔 해로로 이동하기 위해 백제 당주계(당항성)로 이동하였으나 항구에서 폭우를 만나 ..
  • 원효의 사상 3 페이지
    - 원효의 사상 원효는 새롭게 변화된 사회로 연결되는 시기에 아직도 모순 속에 가득 차있는 당시 삼국의 당시 삼국의 갈등과 대림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인민의 삶과 귀족의 삶이 어떻게 영위되며 그 두 갈래는 어..
  • 원효일심사상수정본 5 페이지
    Ⅰ. 서론 1. 들어가며 원효(元曉, 617-686)는 신라 후기 사람으로 한국 최고의 뛰어난 불교 학자일 뿐 아니라 불교사상을 일반 민중들의 일상적 삶과 접속시키고자 노력한 실천가였다. 이는 우리에게 전래된 학문 체..
  • 원효의 교육사상 9 페이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매우 복잡하고 빠르게 발전하면 동시에 많은 이념적 갈등을 안고 살아간다. 심지어 인간은 국가의 이익을 위해 전쟁이라는 무시무시한 일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고통에 빠뜨리는 일까지 자행한다. 우리는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