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연구] 자살에 의한 사망 자살충동 및 자살시도의 현황과 변화추이

등록일 2003.09.01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1. 자살의 개념 및 최근 현황
2. 자살충동 및 자살시도의 개념

Ⅱ . 우리나라 자살사망률의 현황
2. 년도별 자살사망율 변화 추이(1988~1998년)
3. 성별 년령별 자살사망율(1998년)
4. OECD 국가의 자살사망율 변화추이 비교

Ⅲ. 자살충동경험률, 자살시도률 및 자살사망률의 현황 및 변화추이
1. 성별 년령별 자살충동경험율
2. 성별 년령별 자살시도율
3. 성별 년령별 자살사망율
4. 년령별 자살충동경험률, 자살시도률 및 자살사망율 변화추이(1995년 및 1998년)

Ⅳ.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自殺의 槪念 및 最近 現況

자살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시작되어 시대의 변화나 문화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인류와 함께 있어왔다. 일찍이 Durkeihm(1951)은 자살(suicide)을 '장차 초래될 결과를 알고 자신에게 행하는 적극적 또는 소극적 행동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죽음의 형태를 띄고 있는 자신에 대한 살인행위'라고 정의하면서 자살이 사회와 개인과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즉,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에 대한 자발적 애착인 사회적 통합(social integration)과 사회가 소속된 개인의 행동에게 강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규제(social regulation)가 자살의 주요한 영향 요인이라고 하였고, 이에 따라 자살을 이기적 자살, 이타적 자살, 아노미적 자살 등 3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또한 자살을 정신과적 질환과 관련하여 이해하려는 연구들도 많이 진행되고 있다. 90% 이상의 자살자가 정신질환 또는 중독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Brent et al., 1987; Rich et al., 1986)가 있으며,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은 특히,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살과의 관련성이 높다고 하고 있다(Brent et al., 1988)

우리나라는 최근 급속한 자살사망률의 증가로 인해 자살이 심각한 보건학적,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등으로 인해 지역사회와 가족의 통합력이 빠른 속도로 와해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Durkeihm 이 지적하였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