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체제] 북한의 '신사고', '선군정치' 그리고 정책변화

등록일 2003.09.01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신사고'와 '선군정치'
1. 신사고의 등장배경과 내용
2. '신사고'와 '선군정치'의 연관성

Ⅲ. 향후 북한의 정책변화 전망
1. 북한 변화논쟁의 몇가지 오류
2. 향후 정책변화 전망

Ⅳ. 맺음말

본문내용

"오늘 우리에게 있어서 21세기에 상응한 국가경제력을 다져 나가는 것보다 더 중대한 과업은 없다" 이 말은 올해 북한의 신년공동사설의 한 대목이다. 그러면서 공동사설은 국가경제력 확보의 선차적 과제로서 "인민경제 전반을 현대적 기술로 개선하기 위한 사업"의 착실한 진행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서는 과학기술 중시 풍조를 세우고 기술혁신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1) 그리고 이러한 국가경제력 확보의 목적지를 '사회주의 강성대국'의 달성으로 귀결짓고 있다. 이것만 보면, 북한은 앞으로 경제의 현대화에 몰두할 것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변화가능성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가능하게 한다.2)

그러면서 공동사설은 사회주의 강성대국 건설에 선차적으로 필요한 것이 과학기술의 발전보다는 다른 것이 있음을 솔직히 인정하고 있다. 공동사설은 "새 세기의 요구에 맞게 사상관점과 사고방식, 투쟁기풍과 일본새에서 근본적인 혁신을 이룩해 나가는 것은 우리 앞에 나선 선차적 과업이다"라고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신사고'라는 표현은 바로 이 대목에서 비롯된 것이다.3) 여기에서 '신사고'라는 언어적 수사가 구 소련에서 제창된 '신사고'와 개념상의 혼돈을 일으키면서 그 진의가 왜곡되기 시작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