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바람직한 교사상

등록일 2003.09.0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이 자료를 참조하여 문서를 작성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법 제1조에 있는 교육 목적에 의하면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게 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전인교육의 실현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이런 확고한 목적에도 불구하고 요즘 '교사들의 바람직한 자질이 무엇인가?' 하를 물음이 자주 거론되는 것 같습니다.
몇 달 전 뉴스에서도 모 대학 교수가 거액의 사례금을 받고 몇몇 학생들을 부정입학을 시켜줬다는 보도, 여자 중·고등학교에서 교사들의 성추행, 그리고 체벌이 아닌 교사들의 잔혹한 폭력성 등 요즘 우리 주위에서 심상치 않게 들리는 사실들입니다. 뿐만 아니라 교사의 자질에 대한 문제의 대부분은 학교가 학생들의 학력 신장에만 관심을 둔 채 학생들의 마음을 관리하는데 실패한데서 비롯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인교육에는 소홀한 채 상급학교의 진학률에만 지나치게 집착한 결과로 인해 생겨난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바람직한 교사상은 어떤 것일까요?
먼저 도덕적 품성을 지녀야 합니다.
교사들은 교사 상호간에 지켜야 할 행위 규범을 따라야 합니다. 교무실내에서 선배·연장자를 존경하며, 동료와 후배를 아낌으로써 상호간의 근무의욕을 북돋우고 밝고 명랑한 분위기를 가꾸는데 협력해야 합니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보여주어야 할 중요한 잠재적인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