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국가주의 교육론

등록일 2003.08.3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근대국가 의 교육
19세기 근대국가들은 산업혁명의 진전과 더불어 자국의 번영과 영광을 위해서 교육이념을 국가적 권위와 일치시키기에 힘썼다. 그리하여 국가주의 교육이 발전했다. 국가는 국민으로 하여금 국가에 대한 충성심과 애국심을 함양하고, 침략적 국가주의의 육성을 위해서 학교를 이용하고 교육을 선전의 도구로 삼았다. 이런 면에서 '의무교육'도 그러한 수단의 한 표현이기도 했다.

2. 국가주의 교육
국가주의 교육은 국가의 발전과 혁신을 중심과제로 삼아 교육의 국가관리, 통제, 국가경영 위주의 교육을 의미한다. 국가주의 교육내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와 국민의 의무에 관한 과목을 중시했으며, 국민의 건강을 확보하기 위하여 체육을 반드시 교과과정에 넣고 있다.
국가주의 교육은 19세기 이후로 각국의 교육상황과 국민교육을 발전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19세기의 국가주의 교육을 강하게 지향했던 나라는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이 있다.

3. 프랑스의 국가주의 교육
프랑스의 국가주의 교육은 1789년 대혁명이 일어나기 전인 1763년 라 샬로테가 쓴 『국가교육론』에서 국왕에 의한 교육의 통제, 학교의 획일화, 교회와 학교의 분리, 그리고 교재·교수법·교과서 및 교수용 도서의 국정설 등을 통해 교육의 국가 통제를 제시했다.
그들은 교육목적이 조국에 충성을 다하는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며, 정부는 시민을 교육하여 생활의 만족을 느끼게 하고 또한 유능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믿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