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헤로도토스의 역사상의 형성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08.31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서론
Ⅰ. 헤로도토스의 사상적 배경
Ⅱ.헤로도토스의 사상에 나타나는 양면성
Ⅲ. 역사에 대한 헤로도토스의 이해
- 결론

본문내용

이미 희랍-로마 시대로부터 헤로도토스는 그의 역사적 저술로 인하여 지대한 관심의 대상으로 비평과 찬사를 받아왔다. 오늘날 "역사서술의 창시자"로 알려진 그가 그의 뒤를 이은 고대의 사가들에 의해 혹독한 비판을 받은 것은 아이러니하다.

투키디데스는 헤로도토스의 역사에 대한 접근 방법이 불안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는 진지한 역사를 쓰기 위해서는 과거의 사실이 아니라 현재의 사실을 동시대인의 관점에서 기술해야 하며, 멀리 떨어진 나라들에 대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살고 있는 지방과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기록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의 이러한 주장은 헤로도토스의 선구자적인 서술을 미숙한 것으로 보이게 하였다. 또한 그의 역사서술은 고대 역사가들의 모범이 되었으며, 헤로도토스는 고대 역사학의 주류와 단절되었다.

이러한 그에 대한 평가는 민속학 및 지리학적 발견과 더불어 상당히 호전되었으며 특별히 종교적인 관점에서 강력한 호응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16세기 중에 다시금 "歷史의 父"라는 명성을 회복하였다. 그러나 종교적 입장과는 달리 여전히 일반 사가들은 그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버리지 않고 있었는데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 과학적 방법이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동시에 초기 희랍사상에 대한 이해의 증대는 헤로도토스의 기본적 사상을 새롭게 평가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