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예절] 관례에 대하여

등록일 2003.08.3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관례의 기원에 대하여 H.슈르츠는 원시사회에서 성인들이 성인에 가까워진 남자를 가족, 특히 여자의 손에서 분리시켜 결혼할 때까지 남자 집회소에 격리하기 위하여 시작된 의식이며, 본래 농경이 발달한 모권적(母權的) 사회에서는 남자의 반항으로 전쟁이 자주 일어나자 이 남자 집회소는 실질상 전사(戰士)의 집회소처럼 되었다. 이곳은 어른들의 의례적인 비밀단체로 바뀌어 성년식도 단순한 성년의 의례가 아니고 부족적 입회식(tribal initiation)이라 하였다.
J.G.프레이저는 토템이 가지는 새생명 획득의 의식이라 하였으며, E.크롤리는 성적(性的) 성숙에 의한 금기격리의 의식이라고 하였다. 이들의 설명은 원시적인 관례의 형태를 현존하는 미개민족의 그것에서 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것은 민족 특유의 생활에 따라서 약간씩 다른 형태를 지닌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발정기(發情期)에 이른 남녀를 성인사회에 참가하도록 허락하는 형태의 예식이었다.
《주자가례(朱子家禮)》에 기록된 관례를 보면, 남자는 15~20세가 되면 관례를 행하는데, 조혼(早婚) ․상중(喪中)의 경우에는 앞당기거나 늦추는 수도 있었다. 예정된 날짜보다 3일 전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