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특성] 신문기사의 언어적 특성

등록일 2003.08.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문기사의 언어적 특성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신문기사의 언어적 특성
1.역삼각형 또는 피라미드

2. 리드

3. 좋은 본문의 구성요소
1) 정교함
2) 명료함
3) 구체성
4) 감각적 어필
5) 수사적 표현


본문내용

예1>:소방서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8시쯤 침대에 누워 담배를 피우며 TV를 시청하고 있었거든요. 아마 8시 반쯤 잠이 들었을 거예요. 그때 8시 뉴스가 끝나고 있었거든요. 어째든 방금 일어나 보니 내 침대에불이 붙어 있는 거예요"
>예2>:소방서입니다.
"불이났어요"
-어디죠?
"양지마을 청구아파트 00동 0000호요. 빨리 와주세요."
침대가 불타고 있는 상황에서 >예1>처럼 한가하게 전화하는 사람은 없다. 소방서에 알려야 할 것은 불이 났다는 사실과 화재발생 장소다. 언제, 어떻게 불이 났으며 불이 난 사실을 어떻게 발견했는가에 대해서는 진화 작업이 끝 난 후에 천천히 설명해도 좋을 것이다. 기사도 이처럼 다급한 사실을 첫 문장에 앞세우고 그 다음으로 중요한 사실을 두 번째 문장에 적는 식으로 쓰여져야 한다. 이 같은 형태의 기사는 역 피라미드 형식이라 불린다. 중요도에 따라 기사를 배치하는 것이 마치 삼각형을 거꾸로 세워놓은 것 같다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다. 기사가 역 피라미드 원칙을 따라야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기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거나 듣는 것은 아니다. 10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기사 중 앞의 두세 문장만 알고자 하는 경우도 흔하다. 따라서 일부분만 읽거나 듣는다는 가정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기사가 구성 되야 한다. 그러나 역 피라미드는 만능이 아니다. 중요성에 따라 배열하다 보니 사건의 발생순서라든지 문장의 연결이 부자연스러워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따라서 이미 알려져 있는 가사나 시간적으로 쫓기지 않는 기사는 반드시 이런 방식을 취할 필요는 없으며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열하는 것이 좋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