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계 장애물질] 내분비계 장애물질

등록일 2003.08.3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 내분비계 장애물질이란?

2 . 내분비계장애물질의 성질 및 종류
(1)생체호르몬과는 달리 쉽게 분해되지 않고 안정하다.
(2)환경중 및 생체내에 잔존하며 심지어 수년간 지속되기도 한다.
(3)인체 등 생물체의 지방 및 조직에 농축되는 성질이 있다.

3. 환경호르몬에 대한 개인적인 대책 및 주의사항

본문내용

1 . 내분비계 장애물질이란?

내분비계장애물질이란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화학물질로서 환경 중 배출된 화학물질이 체내에 유입되어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한다고 하여 환경호르 몬으로 불리 우기도 한다.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알려진 물질의 대부분은 산업용 화 학물질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밖에 에스트로젠 기능약물, 식물에서 생산되는 식물성 에스트로젠 등이 포함된다. 이들 내분비계장애물질은 생태계 및 인간의 생식기능저 하, 기형, 성장장애, 암 등을 유발하는 물질로 추정되고 있으며 생태계 및 인간의 호르몬 계에 영향을 미쳐 전 세계적으로 생물종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일으켜 오존층 파괴, 지구온난화 문제와 함께 세계 3대 환경문제로 등장하였다.

2 . 내분비계장애물질의 성질 및 종류

내분비계장애물질은 일반적으로 합성화학물질로서 물질의 종류에 따라 저해호르 몬의 종류 및 저해방법이 각각 다르다. 그러나 수많은 화학물질 중 명확하게 내 분비장애물질로 밝혀진 것은 극히 일부분이며, 대부분의 물질이 잠재적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만 알려져 있다.
생체내에 합성되는 호르몬과 비교하여 내분비계장애물질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생체호르몬과는 달리 쉽게 분해되지 않고 안정하다.
(2)환경중 및 생체내에 잔존하며 심지어 수년간 지속되기도 한다.
(3)인체 등 생물체의 지방 및 조직에 농축되는 성질이 있다.

현재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추정되는 물질로는 각종 산업용화학물질 (원료물질), 살충제 및 제초제 등의 농약류, 유기중금속류, 소각장의 다이옥신류, 식물에 존재하는 식물성 에스트로젠(phytoestrogen) 등의 호르몬유사물질, DES (diethylstilbestrol)과 같은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합성 에스트로젠류 및 기타 식품, 식품첨가물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세계생태보전기금(WWF, World Wildlife Fund) 목록에는 67종의 화학물질이 등재되어 있으며, 일본 후생성에서는 산업용화학물질, 의약품, 식품첨가물 등의 140 여종의 물질을 내분비계장애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내분비계 장애와 관련해 연구결과 및 그 사례가 보고된 대표적 물질로는 식품이나 음료수캔의 코팅물질 등에 사용되는 비스페놀A와 과거 농약이나 변압기절연유로 사용되었으나 현재 사용이 금지된 DDT와 PCB, 소각장에 주로 발생되는 다이옥신 류, 합성세제원료인 알킬페놀, 플라스틱 가소제로 이용되는 프탈레이트 에스테르 및 그밖에 스티로폴의 성분인 스티렌다량체 등이 내분비계장애물질로 의심을 받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