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소설] 아베의 가족

등록일 2003.08.3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작가소개
2. 작품의 중심인물 분석
3. 작품의 주변인물 분석
4. 작품의 인물과 작품의 전개에 대한 분석

본문내용

1940년 강원도 홍천군 내촌면 물걸리에서 아버지 전석주와 어머니 박춘봉의 장남으로 태어 남. 8세까지 이름은 일랑.
1960년 경희대 국어국문과 입학.
1961년 첫 작품 『동행』으로 제 6회 경희대 문화상 수상.
1963년 개작한 『동행』으로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
『조그만 주먹』으로 제 7회 경희대 문화상 수상.
1975년 단편 『할아버지 묻힌 날』, 『소인의 나들이』, 『돼지 새끼들의 울음』 발표.
1976년 단편 『악동 시절』, 『껍데기 벗기』, 『사형』 발표.
1979년 단편 『우리들의 날개』, 『진화설』, 중편 『아베의 가족』, 『외등』 발표.
1980년 단편 『우상의 눈물』 발표.
1981년 중편 『외딴 길』 발표.
1982년 단편 『좁은 길』 발표.
1988년 단편 『잃어버린 잠』, 중편 『투석』 발표.
1991년 소설창작교실 『당신도 소설을 쓸 수 있다』 간행.

2. 작중 중심 인물 분석

(1) 아베

우리들은 단 한번도 아베를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다만 아베가 숙명적으로 우리 집에 태어났을 뿐 우리와 한 형제라는 생각을 가져 본 적이 없었다. 아베는 우리에게 있어서 한 마리 쓸모 없는 짐승이나 다름없었다.

아베는 이 작품에서 지능이 채 20도 되지 않는 극단적인 저능아이다. 그가 26세가 되도록 말할 수 있는 단어는 ‘아베’ 밖에 없는데, 그것도 ‘입을 어렵게 벌려 얼굴을 온통 우그러뜨리며 아-아-아베’라고 겨우 내뱉을 수 있을 뿐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학과 언어 2-3 전상국 - 아베의 가족 4페이지
    1. 작품 : <아베의 가족> 2. 지은이 : 전상국 -전상국의 소설에서 가장 빈번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대상은 6·25이다. 50년대 작가들에게는 6·25가 직접적인 비극의 형식으로 다가왔다면, 그에게 6·25는 그 뒤에 이루어지는 비극적 사건의 원천으로 존재하고 있다..
  • [소설 감상문 ] 전상국 <아베의 가족> 감상문 2페이지
    아베의 가족은 전쟁의 상흔이 한 가족에게 얼마나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건을 통해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전 세대가 겪은 전쟁이라는 모습이 다음 세대에게 어떤 모습으로 변화 과정을 겪는지 형상화하고 있다. 이 작품은 특히 어머니의 수필을 통한 '나'의 간접 경..
  • [소설 비평] 아베의 가족 2페이지
    이 작품을 읽고 가장 먼저 느껴지는 감정은 슬픔이다. 어딘가에 살아 있을지도 모르는 아베의 일그러진 얼굴이 떠오르는 듯 해서 그 슬픔이 배가된다. 작품에 나타나는 전쟁과 분단으로 인해 한 가족이 겪어야 하는 비극이 한 가족사에 국한되지 않고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 민족..
  • 전상국 아베의 가족 서평 2페이지
    (감상)아베. 그이 형제들은 그를 짐승보다도 못하게 여겼다. 병신으로 태어나 성인이 되었지만 조금도 나아지지 않는 쓸모없는 인간이다. 제대로 걸을 수도 없으며 말을 할 줄도 모른다. 단지 성기만이 성인으로 성장해 있었다. 병신인 아베로 인해 집안은 음습했고 형제들의 탈..
  • 아베의 가족을 읽고 (전상국) 2페이지
    전상국의 중편소설 아베의 가족은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6.25 전쟁의 상처를 지닌 가족의 삶을 통해 전쟁의 상처 회복의 의지와 비극적 운명의 극복 의식을 효과적으로 드러낸 작품이다.이 작품은 3부로 나뉘어 이야기가 전개된다. Ⅰ·Ⅲ부는 4년 전 미국으로 이민간 아베..
  • 아베의 가족...독후감 3페이지
    전상국의 소설에서 가장 빈번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이야기는 대부분 6·25전쟁과 연관되어 있다. 분단 현실이 안고 있는 가장 본질적인 문제성에 접근하고 있는 작품으로는 〈아베의 가족〉(1979)이 주목된다. 소설 〈아베의 가족〉은 전쟁의 현장과 전후의 현실을 함께 살아온..
  • 기억과 망각의 정치, 고통의 연대적 공감 (전상국의 소설 〈아베의 가족〉, 〈남이섬〉, 〈지뢰밭〉을 통해 본 통합서사) 28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전상국의 소설 <아베의 가족>, <남이섬>, <지뢰밭>을 분석하면서, 분단서사의 안티테제로서 통합서사를 모색하는 것에 있다. 이에 우선 79년 작품인 <아베의 가족>을 통해 전상국은 상처의 기억을 망각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기억’하면서, 또 미래지향적..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