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이동통신] 모바일 방송과 시장성 분석

등록일 2003.08.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1. SKT.- NATE Air
2. KTF- 매직엔 멀티큐
3. LGT- 마이TV
4. 모바일 방송의 시장성과 사업성
5. 마케팅 전략의 개발
6. 모바일 방송의 수익 모델과 미래

본문내용

1. 개요.
SKT는 2002년 2월 동영상기능을 갖춘 멀티미디어 모바일 방송- NATE Air를 선보였다. 시작 당시 11개 채널이었으나 9월에 한경와우증권, 플러스연예TV 등 증권, 음악, 스포츠, 연예, 코믹 분야 6개 방송 채널을 추가해 현재 17개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17개 채널은 5개의 프리미엄 채널(전문채널: Joy TV, Apple TV, 바나나 TV, 엔조이 TV, 홀인원 골프)과 12개의 일반 채널로 나누어진다.
현재 NATE Air는 문자, 음성, 동영상, 플래쉬에니메이션 서비스를 수단으로 하는 세미멀티미디어단계에 있다.

2. NATE Air와 기존 무선인터넷 서비스와의 차이점.
NATE Air 방송 서비스는, 모바일방송 콘텐츠(프로그램)를 이동통신사의 중계기를 송신탑처럼 활용해 방송 가입자의 휴대전화로 전달하는 것이다. 기존의 무선인터넷 접속이 스스로 찾아 들어가 정보를 검색하는 풀(pull)방식이라고 한다면 모바일방송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밀어내 주는 푸시(push)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모바일방송은 무선 인터넷과 몇 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첫째, NATE Air 방송서비스는 무선인터넷에 접속하지 않고도 정보 전달해 준다. 제공받을 수 있는 컨텐츠는 개인의 채널 선택에 따라 하루에 6~80개에 이른다.
둘째, 불편한 핸드폰 조작이나 느린 속도, 작은 화면에서 답답하게 문자로만 보는 서비스가 아니라 동영상, 음성정보, 마법사 등을 통해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셋째, 핸드폰에서 직접 가입과 동시에 채널 선택, 확인, 삭제, 저장이 가능하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방송 채널을 자유롭게 on-off 하거나 수정, 변경할 수 있다.
NATE Air를 선두로 한 모바일방송 시장은 정보 획득의 편리성과 신속성이 다른 매체에 비해 월등히 앞서 향후 시장이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프로그램을 보다 다양화하고 동영상 전달 과정에서의 속도와 화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모바일방송 발전의 과제가 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