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평] 로드무비

등록일 2003.08.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1.경계의 전복은 없다
2.미래의 고전도, 걸작도 아닌
3.동성애 = 불륜
4.이데올로기와 감정의 심한 균열

본문내용

*본격 동성애영화가 아닌 <로드무비>

김인식 감독의 <로드무비>는 한국사회에서 현재 진행형 중인 남성공동체의 해체에 섹슈얼리티라는 새로운 관점을 보탠다. <공동경비구역JSA>가 조금만 더 오버했더라면 충분히 다루어낼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 동성애 코드는 <로드무비>에 이르러서 길 영화라는 장르에 견인되어 의리와 우정의 이데올로기 대신 사랑이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이데올로기로 슬며시 자리바꿈한다.영화의 첫 장면 추락하는 주가 장세 앞에서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앉아 있던 석원은 자신의 ‘멤버’들이 회사를 차리면, 즉 자신이 몸담은 남성공동체가 복원되면 자신은 대식과는 다른 처지에 놓이리라는 희망을 버리지 못한다. 실제로 <로드무비>에서는 그러한 일이 영화 후반부에 일어나지만, 그는 대식에 대한 사랑 때문에 남성공동체로의 복귀를 포기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로드무비>는 ‘남자가 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사랑의 위대성’이라는 메시지를 전면화시키는데, 그렇다면 의리대신 사랑을 택한 <로드무비>는 친구보다 이데올로기적으로 더 급진적인 영화일까 토니 레인즈가 주장한 대로 오해받은 걸작이며, 미래의 고전에다 위대한 동성애영화인가 결론적으로 보자면 나는 <로드무비>가 ‘오해받지도’, ‘미래의 고전도’, ‘걸작도’, ‘위대하지'도 않으며, 심지어 동성애를 소재로 했을 뿐이지 본격적인 동성애영화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영화평] 로드무비 2페이지
    *잊기 힘든 화면의 잔상 어떤 사람들은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길은 집으로 통한다. 길이 콘크리트의 화장발을 벗어버리고 맨 얼굴의 진심을 드러낼 때, 사람들은 그제야 자신이 고향에서 아주 멀리 떠..
  • [영화감상] 로드무비 감상문 2페이지
    다른 곳으로 가서 꿈을 찾으려 했던 주인공들은 그 시대에 있어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하려는 젊은이들의 희망이나 다름이 없다. 하지만 영화상에서 비추는 주인공들의 모습은 영웅적인 이미지가 아닌 부유하고 방랑하다가 허무하게 죽는..
  • [20세기 문화현상] 동성애영화감상문(로드무비) 2페이지
    나의 생각 ‘1.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으면 사랑이라 말하고 그렇지 않으면 변태 혹은 불륜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인류가 탄생한 이후부터 존재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동성애는 음지에서 변태성욕처럼 칙칙한 모습으로..
  • [영화감상문] 로드무비 3페이지
    영화는 현실을 비추는 거울이며, 시대의 사고를 반영한다고 했던가. 이에 비추어 보자면 이제껏 세상은 이성애자들의 것이었다. 영화의 중심에는 항상 이성애자들이 있었고, 이러한 상황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마찬가지였다. 서양에서 영화..
  • [영화론] 영화 <로드무비> 3페이지
    <로드무비> 보고 이 영화를 보게 된 동기는 단순했다. ‘남자들이 벗고 나온대’ 친구 한 명의 말에 여자 여러명이 극장에 몰려가게 되었다. 다들 우리 같은 생각이었는지 150명 정도 수용 가능한 극장에 남자는 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영화평] 로드무비